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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실/· 패스파인더 닐기

메이플 - 직업간 밸런스 조정 2021.02.25

by 닐기 2021. 2. 25.

■ 전직업 공통
ž  [능력치 증가 버프 스킬] : 버프가 종료되기 직전 발동한 공격이 버프가 종료된 이후 적중했을 때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ž  [스킬 효과음] : 다른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의 효과음이 들리지 않게 됩니다.
ž  [다크 사이트류 스킬] : 사용 중 채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ž  [오라류 스킬] : 파티원에게 좀 더 빠르게 적용되게 됩니다.
ž  [소울 스킬] : 다른 스킬 사용 중 커맨드를 입력했을 때 사용 중인 스킬 종료 후 점프 및 소울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화면 흔들림 효과가 있는 스킬] : 사용 후 맵을 이동하면 화면 흔들림 효과가 취소되게 됩니다.
ž  [V매트릭스] : 코어를 선택한 후 마우스 휠로 페이지를 이동할 경우 현재 보이는 페이지의 코어가 선택되어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궁수 공통
ž  [가이디드 애로우]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히어로
ž  [콤보 포스] :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맵에서는 적의 뒤로 이동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ž  [패닉]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0% 감소되고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5% 증가됩니다.
ž  [샤우트]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10% 증가됩니다.

■ 팔라딘
-    홀리 유니티로 결속할 파티원 선택 기능을 추가하고 새크로생티티를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ž  [리스토네이션]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0% 감소됩니다.
ž  [위협]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30% 감소됩니다.
ž  [엘리멘탈 포스]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5% 감소됩니다.
ž  [새크로생티티] : 스킬을 재사용하여 즉시 종료할 수 있게 되고 스킬 종료 시 남은 지속시간 5초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홀리 유니티] : 스킬 시전 시 결속될 파티원을 찾는 범위가 기존 대비 100%, 결속이 유지되는 범위가 기존 대비 350% 증가됩니다. 스킬 지속 중 아래 방향키와 함께 스킬을 사용해 결속할 파티원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파티 UI에서의 순서에 따라 파티원에 숫자가 부여되며 해당 숫자키를 입력하여 결속할 파티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신, 이미 결속된 파티원, 결속 가능 범위 밖의 파티원을 제외한 파티원의 숫자를 선택하면 변경되며 이동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변경이 취소됩니다.

■ 다크나이트
-    크로스 오버 체인의 조건을 완화하여 가벼운 실수로 데미지가 감소하는 경우를 줄이고, 리인카네이션 온오프 스킬을 추가해 의도치 않게 발동되는 경험을 줄였습니다. 다크니스 오라의 이펙트를 전반적으로 변경하여 어둠과 계약한 전사라는 컨셉을 좀 더 강화하려고 합니다.
ž  [비홀더 쇼크] : 새크리파이스와 동시에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크로스 오버 체인] : 최대 HP의 50%까지는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ž  [리인카네이션] : 온오프 스킬인 리인카네이션 액셉트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망해야 발동되게 됩니다.
ž  [리인카네이션 액셉트] : 리인카네이션 발동을 조정하기 위해 추가된 신규 온오프 스킬입니다. SP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ž  [다크 스피어] : 시전 동작 중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포함한 피격 데미지가 10%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00%에서 650%로 증가됩니다.
ž  [비홀더 임팩트] : 비홀더 임팩트의 공격에 추가 방어율 무시 20%가 적용되게 됩니다.
ž  [피어스 사이클론] : 키다운 중 이동 속도가 증가됩니다.
ž  [다크니스 오라] : 이펙트가 어둠과의 계약을 강화하는 컨셉으로 변경됩니다.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0%, 종료 공격의 범위가 기존 대비 35% 증가되고 종료 공격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275%에서 1325%로 증가됩니다.

■ 아크메이지(불, 독)
-    강력한 위력을 보이고 있는 미스트 이럽션을 소폭 약화시켰고 마나 번을 변경해 효용성을 올렸습니다. 포이즌 체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른 스킬과 사용 주기를 맞춰 편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ž  [마나 번] : 불태운 MP에 비례해 데미지를 주는 기능이 삭제되고 불태운 MP의 일정 비율만큼 자신의 MP가 회복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미스트 이럽션] : 공격 발동 횟수가 4번에서 2번으로, 공격 횟수가 15번에서 10번으로 감소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45%에서 125%로 증가됩니다.
ž  [포이즌 체인] : 첫 공격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00%에서 500%로, 폭발 발동 횟수가 6번에서 5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됩니다.

■ 아크메이지(썬, 콜)
-    라이트닝 스피어의 적중 난이도를 낮추고 썬더 브레이크가 일부만 적중되어도 충분한 위력을 가지게 조정하였습니다. 또 주피터 썬더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데미지를 줘야하는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증가시키려고 합니다.
ž  [썬더 스톰] : 캐릭터와 멀어지면 사라지지 않고 캐릭터 주위로 순간 이동하게 됩니다.
ž  [체인 라이트닝] : 기절에 걸리지 않는 적에게는 기절 상태이상 이펙트가 계속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라이트닝 스피어] : 데미지가 105%에서 150%로, 피니시 공격의 데미지가 350%에서 780%로 증가되고 최대 키다운 시간이 8초에서 3.6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75초에서 60초로 감소됩니다.
ž  [썬더 브레이크]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500%에서 1600%로 공격횟수가 8번에서 12번으로 증가되고 중첩해서 맞을 때마다 감소하는 최종 데미지가 5%에서 20%로 증가됩니다.
ž  [스피릿 오브 스노우] : 버프 프리저가 적용되게 됩니다.
ž  [주피터 썬더] : 공격 횟수가 5번에서 8번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75초에서 120초로, 공격하지 못한 횟수당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2초에서 3.4초로 증가됩니다. 감전 중인 적에게는 번개 속성 공격의 최종 데미지가 12%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비숍
-    효용성이 낮은 리저렉션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고 엔젤 레이의 편의성을 높이고 디바인 퍼니시먼트의 데미지를 올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좀 더 활약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ž  [홀리 심볼] : 자신이 사용한 홀리 심볼이 특정 컨텐츠에 입장 후 퇴장하면 파티원이 사용한 홀리 심볼로 판단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리저렉션]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6% 감소되고 부활 후 무적시간이 마스터 기준 3초에서 8초로 증가됩니다. 리저렉션으로 부활 시 데스 카운트를 소모했다면 부활한 파티원과 비숍에게 30초 동안 지속되는 데미지 증가 버프가 적용됩니다.
ž  [헤븐즈 도어] :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에서 90초로 감소됩니다.
ž  [벤전스 오브 엔젤] : 지속 중 사용하는 엔젤 레이는 범위 내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게 됩니다.
ž  [디바인 퍼니시먼트]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350%에서 450%로 증가됩니다.

■ 보우마스터
-    공격 스킬 개발 시 기반 로직이 각기 달라 모탈 블로우 및 아머 피어싱 또한 일관성 없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발동에 필요한 스킬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려고 하며 모탈 블로우는 버프 효과로 변경해 데미지 증가를 모든 스킬이 받을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ž  [리트리트 샷]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사용 중 스탠스 100%가 적용되게 됩니다.
ž  [모탈 블로우] : 일정 횟수 공격 후 1번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에서 일정 시간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ž  [아머 피어싱] : 직접 공격하는 스킬에 잔영의 시 액티브 효과가 추가되고 최종 데미지 증가량 최대 제한이 추가됩니다.
ž  [프리퍼레이션]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40% 감소됩니다.
ž  [애로우 레인]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37%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8번에서 7번으로 감소되며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200%에서 1400%로 증가됩니다. 1명을 초과한 적마다 증가하는 공격 횟수의 최대치가 6번에서 8번으로 증가됩니다.
ž  [퀴버 풀버스트]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9% 감소됩니다.
ž  [실루엣 미라주] : 채널이동을 반복했을 때 가끔 환영이 생성되지 않게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신궁
-    특성 스킬인 디스턴싱 센스의 유무에 따라 위력이 지나치게 달라지는 문제가 있어 기본 능력을 증가시키고 디스턴싱 센스의 효과를 감소시켜 격차를 줄이려고 합니다.
ž  [디스턴싱 센스] : 거리에 비례해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가 4%에서 2%로, 최종 데미지 증가 최대치가 30%에서 12%로, 거리에 반비례해 증가하는 방어율 무시 증가량이 3%에서 2%로, 방어율 무시 증가 최대치가 20%에서 12%로 감소됩니다.
ž  [크로스보우 마스터리] : 최종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20%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드래곤 펄스] : 관통할 때마다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의 수치 설명이 추가됩니다.
ž  [스나이핑] :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변경되지 않고 5초로 적용되게 되고 추가 방어율 무시가 마스터 기준 20%에서 25%로 증가되며 사정거리 내의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게 됩니다.
ž  [피어싱] : 파편의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100%,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300%에서 350%로 증가됩니다.
ž  [크로스보우 엑스퍼트]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8%에서 15%로 증가됩니다.
ž  [어디셔널 볼트] : 디스턴싱 센스로 증가하는 능력치의 최대치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최종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5%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라스트맨 스탠딩] : 적이 1명 있다면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자기 주위에 다른 파티원이 없거나 스킬이 1명만 공격하면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으로 변경되고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20%에서 10%로 감소됩니다.
ž  [위크니스 파인딩] : 최소 거리에서 증가하는 방어율 무시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10%에서 20%로 증가하고 거리에 비례해 증가하는 방어율 무시 증가량이 4%에서 3%로 감소됩니다.
ž  [피어싱-보너스 어택] : 파편에도 적용되게 됩니다.
ž  [롱 레인지 트루샷] : 강화 코어에서 애로우 일루전을 함께 강화하게 됩니다.
ž  [트루 스나이핑] : 거리에 관계없이 디스턴싱 센스로 증가하는 모든 능력이 최대치로 적용되게 됩니다.
ž  [차지드 애로우] : 보스 윌 1페이즈에서 차지 중 다른 공간으로 이동해도 차지가 종료되지 않게 됩니다. 화살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 화살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패스파인더
ž  [에인션트 가이던스] : 지속 중 렐릭 게이지를 채울 경우 지속시간이 연장되게 되고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4초로, 발동 시 HP/MP 회복량이 20%에서 8%로 감소됩니다.
ž  [렐릭 에볼루션] : 지속 중 패스파인더의 테마 BGM이 출력되게 됩니다.

■ 나이트로드
-    스로우 블래스팅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른 스킬과 사용 주기를 맞출 수 있게 조정하려고 합니다.
ž  [쉐도우 웹]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고 공중에서 1회만 사용할 수 있게 되며 포박 시간이 8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ž  [스피릿 자벨린] : 사용 후 표창이 인벤토리에서 없어져도 지속 시간 중에는 표창 소모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ž  [다크로드의 비전서] : 스킬을 재사용 해 즉시 폭발시킬 수 있게 됩니다.
ž  [스로우 블래스팅] : 액티브 효과의 지속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폭발 부적 개수가 45개에서 68개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180초로 증가됩니다.

■ 섀도어
ž  [메소 익스플로젼] : 동전이 움직일 때만 동전 효과음이 출력되게 됩니다.
ž  [연막탄] : 몬스터의 특정 돌진 패턴을 연막탄 안의 일부 파티원만 피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부메랑 스탭]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50% 증가됩니다.
ž  [멸귀참영진] : 방어율 20% 무시 효과가 추가됩니다.

■ 듀얼블레이드
ž  [미러 이미징] : 보스 우르스에서 이미지가 반투명하게 나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험가 해적 공통
ž  [대쉬] : 커맨드 잠금 기능이 추가 됩니다.

■ 바이퍼
-    효용성이 낮은 스턴 마스터리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효용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ž  [에너지 차지] : 완충 이펙트 온오프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어드밴스드 대쉬] : 단축키에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ž  [스턴 마스터리] : 자신이 걸리는 기절 상태이상에 마스터 기준 35%의 추가 상태이상 내성이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피스트 인레이지]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3% 감소됩니다.
ž  [서펜트 스크류] : 캐릭터가 보이지 않게 되는 연출 중 서펜트 스크류로 에너지를 소비하면 전용 UI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퓨리어스 차지] : 드림 브레이커의 각 구역 하단 발판에서 위 방향으로 사용 시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캡틴
-    데드아이에 무적 효과를 추가해 생존 능력을 올리고 크루 커맨더쉽을 수정해 운에 따른 기본 능력치 변동을 줄였습니다. 데스 트리거가 1명을 공격해도 탄환이 튕기는 연출을 볼 수 있게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ž  [인피닛 불릿] : 사용 후 불릿이 인벤토리에서 없어져도 지속 시간 중에는 불릿 소모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ž  [퍼실레이드]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2% 감소됩니다.
ž  [배틀쉽 봄버] : 발사 효과음이 확률적으로 출력되게 되고 설치 후 사망하여 버프 프리저를 사용했을 때 가끔 공격 방향이 변경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퀵 드로우] : 지속 중 퀵 드로우를 소모하지 않는 스킬의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크루 커맨더쉽] : 소환된 선원마다 다르게 증가하던 능력치가 선원이 1명이라도 소환되어 있으면 모두 증가하게 변경됩니다. 마스터 기준 크리티컬 확률 증가량이 15%에서 10%로 감소되고 HP와 MP 증가 기능은 삭제됩니다. 선원의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는 현상, 특정 조건에서 최대 숫자를 초과해 소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스트레인지 봄]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6% 감소됩니다.
ž  [불릿 파티] : 불릿을 소모하지 않는 현상, 불릿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데드아이] : 시전 액션 중 무적이 되는 기능과 정확히 조준된 적이 있다면 무적 시간이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불릿을 소모하지 않는 현상, 불릿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 사망과 동시에 사용했을 때 부활 후 가끔 조준이 시작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노틸러스 어썰트] : 불릿을 소모하지 않는 현상, 불릿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데스 트리거] : 25레벨 기준 데미지가 1150%에서 650%로, 공격 횟수가 11번에서 7번으로, 탄환 발사 간격 및 첫 발사까지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0% 감소됩니다. 적을 공격한 탄환이 튕길 적이 없다면 허공에서 튕겨 이미 공격한 적을 다시 공격하게 되고 컨티뉴얼 에이밍이 적용된 적이 있다면 해당 적에게 우선하게 튕기게 되며 공격 종료 시 탄환이 튕기지 못한 횟수에 비례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불릿을 소모하지 않는 현상, 불릿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 스킬을 연타했을 때 공격 횟수가 감소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논슈터
ž  [캐논 스파이크]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2% 증가됩니다.
ž  [몽키 퓨리어스]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2% 감소됩니다.
ž  [몽키 웨이브] : 최고 출력 사용 시 버프 지속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ž  [캐논 바주카]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22% 증가됩니다.
ž  [캐논 버스터] : 사정거리 내의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게 됩니다.
ž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 발판 아래로 사라지는 현상, 공중에서 체공하며 떨어지지 않고 공격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시그너스 공통
ž  [시그너스 기사단의 의지] : 정신을 집중하여 상태 이상으로부터 벗어나는 4차 신규 스킬입니다. SP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미하일
-    라이트 오브 커리지가 공격과 방어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파티원을 보호한다는 컨셉을 살리기 어려웠기 때문에 공격 기능을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로 모두 이동시켜 위력을 줄이지 않으면서 보호 기능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ž  [로얄 가드] : 한손검과 방패를 착용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액션 딜레이가 35% 감소됩니다.
ž  [소울 링크] : 파티원 대신 받는 데미지가 미하일 최대 체력의 20%를 초과하거나 미하일이 사망하는 데미지인 경우 대신 받을 수 없게 되고 다른 캐릭터의 스킬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 일부 맵에서 파티원에게 출력되는 소울 링크 이펙트가 자신의 스킬 이펙트 투명도를 따르게 됩니다.
ž  [셀프 리커버리] : 마스터 기준 HP 회복량이 300에서 450으로, MP 회복량이 90에서 150으로 증가되고 최대 HP의 2%, 최대 MP의 2%를 회복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소울 어썰트]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6% 감소됩니다.
ž  [샤이닝 크로스]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1% 감소됩니다.
ž  [소울 레이지]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8%에서 10%로 증가됩니다.
ž  [클라우 솔라스] : 빛의 검이 추가 구현될 때 직접 공격하는 스킬을 사용해야 구현되게 됩니다. 로얄 가드 버프 중첩에 따른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140%, 110%, 90%, 74%, 10% 증가되고 1, 2중첩 시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각각 700%, 840%에서 850%, 950%로 증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중 공격 시 발동하는 클라우 솔라스 이펙트가 발동 위치가 남게 됩니다.
ž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 지속시간이 30초에서 35초로 증가되고 지속 중 스킬을 재사용 해 강력한 공격을 하는 라이트 포스레이를 1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라이트 오브 커리지] : 빛의 검을 생성하는 기능이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로 이동하고 용기의 빛 디버프 및 빛의 기둥이 삭제됩니다. 25레벨 기준 보호막 최대치가 260%에서 265%로,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2초로 증가되고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4% 감소됩니다.

■ 소울마스터
ž  [트루 사이트]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33% 감소됩니다.
ž  [크레센트 디바이드] : MP 소비량이 마스터 기준 75에서 57로 감소되고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0% 증가됩니다.
ž  [솔라 피어스] : MP 소비량이 마스터 기준 75에서 57로 감소되고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27% 증가됩니다.
ž  [크로스 더 스틱스] : 차지하지 않은 공격이 강화 코어의 효과를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엘리시온] : 균열 폭발에 필요한 공격 횟수가 감소됩니다. 엘리시온 종료 시 폭발하지 못한 균열은 즉시 폭발하게 되나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ž  [소울 이클립스]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5% 감소되고 솔루나 디바이드를 공중 및 특정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는 현상, 맵 이동 시 스킬을 키다운하면 MP를 계속 소모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플레어 슬래시] : 최대 차지하지 않은 크로스 더 스틱스로는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레임위자드
-    MP 소비량이 여전히 높아 운용이 까다롭기 때문에 MP 소비량을 조정하였습니다.
ž  [파이어 블링크] : 지속시간이 버프창에 표시되게 됩니다.
ž  [오비탈 플레임 III] : MP 소비량이 마스터 기준 56에서 36으로 감소되고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20%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본 피닉스] : 펫 자동버프로 등록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약점 분석]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15%에서 20%로 증가됩니다.
ž  [오비탈 플레임 IV]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량이 30%에서 40%로 증가되고 MP 소비량이 마스터 기준 84에서 43으로 감소됩니다.
ž  [블레이징 익스팅션] : 액션 딜레이가 35% 감소됩니다.
ž  [인페르노라이즈] : 공격 범위가 화면 기준에서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ž  [스피릿 오브 플레임] : 특정 컨텐츠 이용 후 소환수가 사라졌을 때 버프 아이콘은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카타클리즘] : 공격 범위가 화면 기준에서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변경되고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18% 증가됩니다.
ž  [오비탈 플레임-애드 레인지] : 마우스 오버 시 스킬 아이콘이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플레임 디스차지] : 사용 후 파이어 라이온이 발판 아래로 떨어질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 키다운 중 시그너스 팔랑크스의 방향을 전환할 수 있게 됩니다. 키다운 중 불사조의 깃털이 준비되지 않는 현상, 불사조의 깃털이 1개일 때 사용하면 데미지를 줄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윈드브레이커
ž  [윈드 워크] : 공중에서 사용 시 이동 중 매달릴 수 있게 됩니다.
ž  [천공의 노래] : 키다운 중 시그너스 팔랑크스의 방향을 전환할 수 있게 됩니다.

■ 나이트워커
-    쉐도우 점프 테크닉에 익숙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고 해당 테크닉 사용 시 생존력이 부족해지는 부분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ž  [엘리멘트 : 다크니스] : 최종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5% 증가하는 패시브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쉐도우 점프] : 스킬 사용 중 이동하면 자동으로 2초 지속되는 다크 사이트가 적용되게 됩니다. 다크 사이트를 배워야 해당 기능이 적용되며 자동으로 적용되는 다크 사이트는 쉐도우 점프를 제외한 스킬 사용 시 해제되고 스킬이 발동됩니다. 공중에서 사용한 스킬의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ž  [쉐도우 배트]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량이 10%에서 35%로 증가됩니다.
ž  [스피릿 스로잉] : 사용 후 표창이 인벤토리에서 없어져도 지속 시간 중에는 표창 소모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ž  [다크니스 어센션] : 재발동 대시시간이 버프창에 표시되게 됩니다.
ž  [래디컬 다크니스] : 상태이상 내성과 속성 내성 증가량이 각각 마스터 기준 10, 10%에서 15, 15%로 증가됩니다.
ž  [퀸터플 스로우] : 마지막 공격의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0% 감소됩니다.
ž  [쉐도우 스피어]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5%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쉐도우 바이트] : 25레벨 기준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되고 버프 지속시간이 17초에서 20초로, 쓰러뜨린 적 당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가 1%에서 2%로,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가 14%에서 16%로, 최종 데미지 증가 최대치가 15%에서 18%로 증가됩니다.
ž  [래피드 스로우] : 래피드 스로우로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지 않게 되고 최소 지속시간이 2.7초에서 1.8초로, 최대 지속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850%에서 950%로, 공격 횟수가 4번에서 5번으로 증가됩니다.

■ 스트라이커
ž  [파도] :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해야 즉시 정지할 수 있게 되고 즉시 정지가 좀 더 빠르게 발동되게 됩니다. 커스텀 커맨드를 통해 방향키를 사용하지 않고 스킬만 재사용하여 즉시 정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신뇌합일] : 재사용 대기시간 중 일정 시간마다 공격 적중 시 번개 1개가 발동되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됩니다. 패시브 효과는 액티브 효과와 함께 발동되지 않습니다.
ž  [창뇌연격] : 마지막 연계와 함께 발동하는 거대 번개가 3개 발동하게 됩니다.

■ 아란
-    아드레날린 부스트 발동에 유예 시간을 추가해 플레이에 유연함을 증가시키고자 합니다.
ž  [컴뱃 스탭] : 커맨드 잠금 기능에 대한 스킬 설명이 추가됩니다.
ž  [아드레날린 부스트] : 버프 프리저가 적용되게 됩니다. 콤보 1000 도달 시 즉시 발동되지 않고 일정 시간 콤보가 유지되며 그동안 아드레날린 부스트 액티베이트를 사용해야 발동하게 됩니다. 일정 시간 안에 발동하지 않으면 콤보가 감소됩니다.
ž  [아드레날린 부스트 액티베이트] : 아드레날린 부스트 발동을 조정하기 위해 추가된 신규 스킬입니다. SP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에반
ž  [서포트 점프] : 텔레포트 직후 사용하면 일반 점프를 하기 전에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스위프트 오브 썬더] : 모든 지점 공격 범위의 합이 기존 대비 8% 증가하고 4차에서 사용 시 3차보다 공격 범위가 좁은 현상이 수정되어 모든 지점 공격 범위의 합이 기존 대비 26% 증가됩니다. 각 지점의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ž  [드래곤 퓨리] : 마력 증가에 필요한 최소 MP 비율이 3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ž  [조디악 레이] : 보스 루시드 2페이즈에서 가끔 엉뚱한 발판에 설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스파이럴 오브 마나] : 보스 루시드 2페이즈에서 가끔 엉뚱한 발판에 설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메르세데스
ž  [유니콘 스파이크] :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315%에서 345%로 증가됩니다.
ž  [워터실드] : 지속 이펙트가 캐릭터 위로 보이게 되고 이펙트에 투명도가 추가됩니다.
ž  [스피릿 이스케이프]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됩니다.
ž  [레쓰 오브 엔릴] : 데미지가 400%에서 460%로 증가됩니다.
ž  [실피디아] : 탑승 중 엎드리는 동작이 추가되고 모든 동작 중 공격받을 수 있는 범위가 감소되며 이르칼라의 숨결 사용 중에는 실피디아가 지속시간으로 종료되지 않게 됩니다.
ž  [이르칼라의 숨결] : MP 소비량이 150에서 50으로 감소됩니다.
ž  [로얄 나이츠] : 재사용 시 즉시 종료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팬텀
-    사냥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기본 성능을 올리려고 합니다.
ž  [스킬 매니지먼트] : 스킬 매니지먼트 UI에서는 드래그로 단축창에 스킬을 설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ž  [브리즈 카르트] : 적중 효과음이 추가됩니다.
ž  [얼티밋 드라이브] :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25%에서 140%로 증가됩니다.
ž  [탤런트 오브 팬텀시프 Ⅳ] : 캡틴의 퍼실레이드를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면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느와르 카르트] : 일정 시간마다 공격 스킬 적중 시 해당 스킬이 적중되지 않은 적을 공격하는 기능, 적중 효과음이 추가됩니다.
ž  [마크 오브 팬텀] : 탤런트 오브 팬텀시프로 사용하는 공격 스킬 적중 시에도 괴도의 증표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은월
ž  [약점 간파]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20%에서 25%로 증가됩니다.
ž  [소혼 장막] : 사용 중 장비를 교체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진 귀참] : 정령 결속 1식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파쇄연권] : 정령 결속 1식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루미너스
-    조건을 맞추기 까다로운 라이프 타이달을 다른 기능으로 변경하여 부담을 줄였습니다.
ž  [스펠 마스터리] : 마스터 기준 데미지 15%, 크리티컬 확률 20%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라이프 타이달] : 비율에 따라 데미지 혹은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되고 적은 비율이 일정시간마다 회복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모닝 스타폴] : 공격 반사에 당하지 않게 됩니다.
ž  [아마겟돈] : 공격 범위가 화면 기준에서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변경되고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0% 증가됩니다.

■ 데몬 슬레이어
ž  [데빌 크라이]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1% 감소됩니다.
ž  [뱀피릭 터치]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2% 감소됩니다.
ž  [블루 블러드]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6% 감소됩니다.
ž  [데몬 어웨이크닝]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1% 감소됩니다.
ž  [데몬 베인] : 무적 공격 중 스킬을 재사용 해 즉시 종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데몬 어벤져
-    데몬 프렌지의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를 최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 HP로 플레이하는 것이 강요되어 생존 능력이 떨어졌습니다. 특정 HP 이하에서는 회복 패널티를 없애고 레버넌트의 성능을 높여 생존 능력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ž  [실드 차지] : 방패를 착용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6% 감소됩니다.
ž  [실드 체이싱] : 방패를 착용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ž  [아머 브레이크]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9% 감소됩니다.
ž  [데몬 프렌지] : 데몬 프렌지로는 HP가 최대 HP의 30%까지만 감소하게 됩니다. 해당 HP 이하에서는 회복 제한도 받지 않습니다. 최종 데미지 증가 기준치가 25레벨 기준 3%에서 2%로 감소되고 최종 데미지가 최대 35%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ž  [블러드 피스트] : 보스 윌 1페이즈에서 차지 중 다른 공간으로 이동해도 차지가 종료되지 않게 됩니다.
ž  [레버넌트] : 사용 중 치명적인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게 되고 25레벨 기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0초에서 240초로, 지속시간이 35초에서 30초로, 스킬 종료 후 받는 기본 피해량이 최대 HP의 5%에서 1%로 감소됩니다.

■ 블래스터
-    효용성이 낮았던 리프트 프레스, 리프트 매그넘을 변경하여 효용성을 높이고 버닝 브레이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ž  [리프트 프레스] : 리프트 매그넘으로 연계할 수 없게 됩니다. 적을 잡을 때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40%에서 100%로, 공격 횟수가 2번에서 1번으로 감소됩니다. 밀어낼 때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40%에서 250%로, 공격 횟수가 1번에서 4번으로 증가되고 공격할 수 있는 최대 적 수가 15명에서 7명으로 감소됩니다.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29% 감소되고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스킬 종료 후 잡은 적이 이동하기 전 위치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리프트 매그넘] : 스킬이 삭제됩니다.
ž  [매그넘 캐논] : 리프트 매그넘 대신 추가되는 신규 스킬로 건틀렛 리볼버에 내장된 캐논을 사용해 불릿을 전방으로 발사합니다. 리프트 프레스와 스킬 레벨을 공유합니다.
ž  [쇼크 웨이브 펀치]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70%,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9% 증가됩니다.
ž  [슈퍼 인듀어런스] : 리프트 프레스의 밀어내는 공격과 매그넘 캐논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리프트 매그넘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ž  [인듀어런스 트레이닝Ⅱ] : 리프트 프레스 데미지 증가 기능에서 밀어내는 공격만 데미지가 증가하게 되고 매그넘 캐논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건틀렛 엑스퍼트] : 마스터 기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15%에서 20%로,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량이 15%에서 20%로 증가됩니다.
ž  [하이퍼 매그넘 펀치] : 차지 중 스턴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게 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초에서 120초 감소됩니다.
ž  [버닝 브레이커] : 아래 방향키를 누르며 키다운을 종료하면 돌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공격이 발동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배틀메이지
-    어비셜 라이트닝 사용 시 다크 라이트닝 강화의 효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동시에 발동시킬 수 있는 새로운 로직으로 변경했습니다.
ž  [데스] : 일부 연출 중 스킬이 종료되지 않게 되고 버프 프리저가 적용되게 됩니다.
ž  [다크 라이트닝] : 검은 징표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15초로 증가되고 자신에게만 적용되게 됩니다.
ž  [배틀 레이지]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8%에서 10%로 증가됩니다.
ž  [쉘터] : 몬스터의 특정 돌진 패턴을 쉘터 안의 일부 파티원만 피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블루 오라-디스펠 매직] : 상태이상 해제가 좀 더 정확한 간격으로 발동되게 되고 발동 시 해제 이펙트가 출력되게 됩니다.
ž  [유니온 오라] : 유니온 오라와 블루 오라가 함께 적용될 경우 블루 오라-디스펠 매직이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블랙 매직 알터] : 제단 사이의 최대 제한 거리가 기존 대비 16% 증가됩니다.
ž  [어비셜 라이트닝] : 지속 중 다크 라이트닝 대신 칠흑의 번개가 발동하는 기능이 삭제되고 명계의 통로 사이를 텔레포트 할 때도 다크 라이트닝이 발동하게 됩니다. 다크 라이트닝이 발동될 때 및 검은 징표의 공격이 발동될 때 배틀메이지 주변에 명계의 번개가 떨어지는 기능, 지속 중 검은 징표의 공격이 수회 발동해야 검은 징표가 소비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명계의 통로 이펙트 크기가 기존 대비 45%로 감소됩니다.

■ 와일드헌터
-    사냥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고 어나더 바이트의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시 대응 능력을 높이려고 합니다.
ž  [재규어 라이딩] : 탑승 중 엎드렸을 때 공격받을 수 있는 범위가 감소됩니다.
ž  [서먼 재규어] : 어나더 바이트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5초로 증가됩니다.
ž  [드로우 백] : 재규어 탑승 중 뒤로 이동할 때 재규어 포대의 위치가 어색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와일드 발칸] : 재규어 탑승 중 사용했을 때 일정 시간마다 유탄이 발사되어 와일드 발칸으로 공격하지 않은 적을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드릴 컨테이너] : 와일드 발칸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량이 20%에서 40%로 증가됩니다.
ž  [와일드 발칸-이그노어 가드] : 방어율 무시 증가량이 10%에서 20%로 증가됩니다.
ž  [서먼 재규어-쿨타임 리듀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0%에서 20%로 증가됩니다.
ž  [재규어 맥시멈] :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초에서 120초로, 무적 시간이 25레벨 기준 12초에서 10초로 감소됩니다.
ž  [와일드 그레네이드] : 유탄 이펙트가 변경되고 MP 소비량이 500에서 300으로 감소됩니다. 사용 시 소비한 MP가 자동으로 회복되는 현상, 와일드 발칸 및 와일드 발칸 Type X 사용 중 사용하면 MP가 소모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와일드 발칸 Type X] : 최대 키다운 시간이 8.5초에서 7.2초로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4번에서 5번으로 증가됩니다. 키다운 중 MP가 1000 미만이 되면 스킬이 종료되는 현상, 사용 시 소비한 MP가 자동으로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제논
-    메가 스매셔의 재사용 대기시간 적용 타이밍을 변경하고 차지로 증가하는 비율을 낮춰 차지 중요도를 낮추려고 합니다. 또한 사냥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변경도 추가됩니다.
ž  [핀포인트 로켓]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150%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블레이드 댄싱] : 공격이 발생하기 전 및 스킬 종료 시의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6% 감소됩니다.
ž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저격] :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게 됩니다.
ž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저격]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3% 감소됩니다.
ž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포격]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6% 감소됩니다.
ž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폭격]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4% 증가되고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3% 감소됩니다.
ž  [오파츠 코드]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39% 감소됩니다.
ž  [컨파인 인탱글]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46% 감소됩니다.
ž  [메가 스매셔] : 기본 공격 시간이 8초에서 10초로 증가되고 차지를 통해 증가하는 공격 시간이 25레벨 기준 7초에서 5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에서 165초로 감소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공격 시작 시 적용되게 되고 스턴 중 키다운 해제 시 스턴을 취소하며 공격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메카닉
-    매시브 파이어 : SPLASH-F의 로직을 변경하여 사냥 패턴에서 선택지를 늘리고 마그네틱 필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편의성을 증가시키려고 합니다.
ž  [제트 부스터] : 메카닉 대쉬의 커맨드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로켓 부스터] : 커맨드 잠금 기능이 추가되고 범위 중 일정 높이 이상의 발판으로 우선 이동하게 됩니다.
ž  [마그네틱 필드] : 자기장 코일이 1개도 설치되어 있지 않을 때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여 3개의 자기장 코일을 한 번에 설치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매시브 파이어 : SPLASH-F] : 키다운 스킬에서 일반적인 공격 스킬로 변경됩니다.
ž  [매시브 파이어 : IRON-B] : 철갑탄 폭발에 인텐시브 인썰트 효과 중 상태이상에 걸린 적 공격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이저
-    효용성이 낮았던 로버스트 아머를 변경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ž  [파이널 피규레이션] : 더 시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반지 스킬 사용 시 액션 딜레이가 길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윌 오브 소드] : 검이 날아갈 때의 액션 딜레이가 파이널 피규레이션 중에는 기존 대비 60% 감소되어 일반 상태와 동일한 딜레이로 적용됩니다.
ž  [로버스트 아머] : 피격 데미지 감소 파티 버프에서 짧은 시간 적용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개인 버프로 변경됩니다. 액티브 효과로 적용되는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가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에도 적용되며 일반 피격 데미지 감소 기능이 패시브 효과로 추가됩니다.
ž  [윌 오브 소드 : 스트라이크] : 검이 날아갈 때의 액션 딜레이가 파이널 피규레이션 중에는 기존 대비 60% 감소되어 일반 상태와 동일한 딜레이로 적용됩니다.

■ 카인
ž  [그래플링 와이어] : 사용할 수 있는 최소 높이 미만에서 사용 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게 됩니다.
ž  [쉐도우 스텝] : 드림 브레이커의 각 구역 하단 발판에서 위 방향으로 사용 시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처형] 체인 시클] : 마무리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200%에서 220%로 증가되고 첫 공격 이후 포제션을 사용하면 마무리 일격이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처형] 포이즌 니들] : 첫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235%에서 250%로 증가되고 스킬 UI에서 더블 클릭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그라인딩Ⅱ] : 팬텀 블레이드의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75%p에서 35%p로 감소됩니다.
ž  [스니키 스나이핑] : 시전 동작 중 스탠스 100%가 적용되게 됩니다.
ž  [[발현/처형] 스니키 스나이핑] : 시전 동작 중 스탠스 100%가 적용되게 됩니다.
ž  [[처형] 페이탈 블리츠] : 스킬 UI에서 더블 클릭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그립 오브 애거니] : 버프 프리저 적용 시 단말마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데나
ž  [체인아츠:체이스] : 다크 사이트 효과가 체인아츠:퓨리,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발동 시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체인아츠:테이크다운] : 스킬 액션 중 특정 조작으로 취소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초에서 180초로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되며 공격이 발동되는 몬스터가 1명이라면 공격 횟수가 2배로 적용되는 현상, 인텐시브 인썰트 효과 중 상태이상에 걸린 적 공격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체인아츠:메일스트롬] : 가끔 캐릭터가 위치한 발판이 아닌 위치에 설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엔젤릭버스터
ž  [슈퍼 노바] : 설치 위치가 화면 기준에서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ž  [마스코트 패밀리어] : 매지컬 버블을 트윙클 스타 혹은 매지컬 벌룬을 사용했을 때 획득하게 되고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추가 획득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제로
ž  [버스트 스텝] : 커맨드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태도 마스터리] : 최종 데미지 5%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대검 마스터리] : 최종 데미지 5% 증가 기능 추가되고 공격 속도 증가량이 2단계에서 3단계로 증가됩니다.
ž  [리미트 브레이크] : 스킬을 재사용 해 즉시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키네시스
-    싸이코 브레이크의 편차를 줄였고 로 오브 그라비티의 활용도를 높여 운용 난이도를 소폭 낮추려고 합니다.
ž  [싸이킥 그라운드] : 공격 반사에 당하지 않게 되고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 설치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얼티메이트-트레인] : 사용 후 맵을 이동했을 때 스킬 효과음이 들리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싸이킥 그라운드2] : 공격 반사에 당하지 않게 되고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 설치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싸이코 브레이크] : 공격받은 적 1명 당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가 1%에서 2%로 증가되고 최종 데미지 증가 최대치가 20%에서 15%로,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2% 감소됩니다.
ž  [각성] :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25%에서 30%로 증가됩니다.
ž  [로 오브 그라비티]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날아다니는 몬스터에게도 디버프를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단, 날아다니는 몬스터에게 디버프가 부여될 경우 적을 당기지 않습니다.

■ 아델
-    아델은 전반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생존 능력을 조정하여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ž  [노빌리티] : 파티원 대신 받는 데미지가 아델이 사망하는 데미지인 경우 대신 받을 수 없게 됩니다
ž  [페더] : 재사용 대기시간이 마스터 기준 6초에서 8초로, 에테르 소비량이 20에서 30으로 증가됩니다.
ž  [다이크] : 사용 즉시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무적 효과가 받은 공격 1회의 피해를 무효화하고 이후 키다운 지속 시 피격 데미지 감소량이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ž  [노빌리티-실드 리인포스] : 대신 받은 데미지에 비례한 실드 생성량 증가 효과에서 노빌리티 지속 중 실드가 있을 때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ž  [다이크-퍼시스트] : 무적 시간 증가 효과에서 최대 키다운 유지시간이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 하이퍼 패시브 스킬 SP가 초기화 됩니다.

■ 일리움
ž  [블레스 마크] : 파티원의 스킬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 일부 맵에서 파티원에게 걸린 블레스 마크 이펙트가 자신의 스킬 이펙트 투명도를 따르게 됩니다.
ž  [크리스탈 스킬:글로리 윙] : 크리스탈 차지가 최대치에 도달했을 때 사용 유예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ž  [크리스탈 스킬:하모니 링크] : 사망한 파티원에게도 블레스 마크를 적용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글로리 윙:모탈 윙비트] : 리액션:디스트럭션Ⅱ과 리액션:도미네이션Ⅱ의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0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프라이멀 프로텍션] : 블레스 마크가 없어도 무적 효과가 4초 적용되게 되고 블레스 마크 1개당 무적 시간 증가가 1초에서 0.6초로 감소됩니다.
ž  [소울 오브 크리스탈] : 영혼의 크리스탈로 발동되는 리액션 스킬의 재발동 대기시간이 좀 더 정확하게 적용되게 됩니다.

■ 아크
ž  [다가오는 죽음] : 레프 상태의 스킬에도 발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호영
-    호영은 모든 방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영 난이도 및 데미지를 조정하여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ž  [두루마리 도력] : 이전에 사용했던 천지인 속성과 다른 속성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스킬의 최종 데미지가 5%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ž  [둔갑 천근석] : 파초풍 : 천, 파초풍 : 실, 멸화염 : 천, 멸화염 : 실에서 연계할 때 조금 더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게 됩니다.
ž  [왜곡 축지부] : 우르스 몸 위에 설치된 왜곡 축지부가 우르스가 일어난 뒤에도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ž  [고급 부채 숙련] :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35%에서 25%로 감소됩니다.
ž  [선기 : 극대 분신난무] : 분신의 수가 12개에서 10개로 감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