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5차 재난지원금 확정과 일정

by 닐기 2021. 8. 30.

5차 재난지원금 일정이 확정되었군요. 이번에도 공부해서 엄마한테 알려줘야겠습니다. 저번에는 정부와 경남에서 주는 지원금에 차이가 있어 경남도청 홈페이지에서 알아봤는데 이번에는 차이가 없나 봐요.

 

 

↪ 중요한 건 이번에는 가구별이 아니라 1인당 25만원입니다. 미성년자를 빼고 모두 따로 신청을 해야 하군요.

지급 대상자 기준은 다들 알다시피 건강보험료입니다.

 

 

↪ 날짜별 일정이 많은데 온라인은 9월 6일, 오프라인은 9월 13일부터 신청하면 되고 지원금은 신청 당일 또는 다음날에 수령합니다.

 

 

↪ 국민 비서를 신청해두면 앞으로의 일정을 알림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확인 - 국민건강보험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확인 - 국민건강보험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조화하기 ↪ 생일이랑 이름 입력 ↪ 본인확인. 나는 인증서가 있어서 인증서로 로그인. ↪ 대상자 확인.

nilgi.tistory.com

 

 

↪ 온라인은 이번에도 5부제로 신청합니다. 주말은 모두 가능하고요.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로 25만 포인트를 지급해줍니다.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재난지원금 포인트가 먼저 차감됩니다.

지역상품권은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시민이 경남에서 사용 불가능합니다.

사용 가능 기간은 올해까지 입니다. 22년이 되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모두 없어집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대부분 매장 입구에 '재난지원금 사용처' 등의 문구를 걸어둡니다. 사용처를 조회하고 싶으면 신청한 카드사에서 사용처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 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업종

※ 배달앱으로 주문하고 현장결제의 경우 사용가능

대형마트(SSM) 홈플러스(익스프레스),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에브리데이) 등
백화점 대구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온라인전자상거래(PG업종)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등
유흥업종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접객요원을 두고 술을 판매하는 일반유흥주점, 무도시설을 갖추고 술을 판매하는 무도유흥주점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유치원
상품권 업종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업종 귀금속 판매점
조세, 공공요금 업종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면세점 업종 면세점
보험업(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무승인매출/ 교통·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배치승인(통신료)

 

 

↪ 오프라인도 5부제며 13일부터 신청합니다. 카드와 연결된 은행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주민센터 방문은 당일 지급이군요. 어르신들은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을 많이 하실 것 같으니 가실 때 꼭 마스크 잘 착용하시고 한가한 시간대를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몸이 불편하시면 주민센터에서 댁을 방문하여 지급합니다.

 

재난지원금으로 어려운 소상공인 분들에게 많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번에도 엄마한테 뺏길 예정입니다. ㅎㅎㅎ 혹시 코로나로 또 일정이 변경 될지 모르니 뉴스 좀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