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탐구

티스토리 사이드바 살펴보자

by 닐기 2020. 1. 5.

 

사이드바는 스킨 편집의 연장선이고 플러그인과 함께 사용합니다. 글 쓰기 다음으로 많이 익숙해져야 할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요. 사이드바는 스킨에 따라 너무 달라 이 글 하나로 다 설명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기본 구조입니다. 왼쪽은 사용가능한 메뉴고 오른쪽은 사용 중인 메뉴입니다. 사용 중인 메뉴는 여기서도 수정 가능하고 html/css 편집으로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 추가

 

 

▲ 사용하고 싶은 메뉴를 추가하려면 메뉴 오른쪽 '+' 버튼을 클릭.

 

 

▲ 어디에 위치 시킬지 선택하면 됩니다. 스킨에 따라 사이드바 구조가 1, 2, 3 이렇게 된 것도 있고 하나로 된 것도 있어요.

 

 

▲ 다른 추가 방법입니다. 추가하려는 메뉴 앞 4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사방 화살표로 커서 모양이 변합니다. 

 

 

▲ 그럼 드래그, 드롭으로 오른쪽 사용 중인 메뉴에 놓으면 추가됩니다.

편집과 저장

 

 

▲ 메뉴는 편집할 수 있어요.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렇게 '편집' 버튼이 나옵니다. 물론 편집을 지원하는 메뉴만 가능하겠지요.

 

 

▲ 이름과 소스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사용자 모듈에 저장'을 선택해서 저장하면...

 

 

▲ 왼쪽 아래에 사용자 모듈에 따로 저장됩니다. 기본 메뉴가 아닌 html 배너 출력으로 직접 등록한 메뉴는 꼭 사용자 모듈에 저장해 쓰는게 좋습니다.

 

 

플러그인과 연동

 

 

▲ 사용 중인 메뉴 또한 4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동 가능합니다.

 

 

▲ 메뉴 앞에 '플러그인'이라고 나와 있는 메뉴들이 있습니다. 사이드바는 플러그인과 연동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플로그 인들을 확인해 보세요.

 

 

▲ 가장 많이 쓰는 배너 출력 플러그인입니다.

주로 광고 넣을 때나 간단한 공지에 사용합니다.

 

기타

 

 

▲ 사이드바는 초기화 가능합니다.

그리고 변경 사항이 있다면 꼭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세요. 간혹 변경해도 적용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안 누렀기 때문이죠.

 

 

▲ 사이드바 글자 숫자에 관한 설정입니다. 스킨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사이드바는 관리하기 좀 어려운 것 같아요. 이것저것 들어가는 메뉴도 많고 광고도 들어가고 하니 예쁘게 설정하기가 참 힘듭니다. 깔끔하게 카테고리만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저처럼 너무 지저분하지 않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