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운영
티스토리 카테고리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콘텐츠 - 카테고리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를 하면 할 수록 늘어나기도 하고 심경의 변화(?)로 줄어들기도 하죠.
저는 카테고리에 변화가 생기면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 업데이트합니다. 꼭 그럴 필요는 없지만 저는 합니다. 소실적 홈페이지 만들기가 취미였을 때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구조를 알려주는 것이라 배웠습니다. 사이트 구조는 카테고리(메뉴)가 추가되는 것. 새로운 페이지가 추가 된다는 말이거든요. 새로운 페이지의 추가는 사이트 구조에 변화가 생겼다는 말입니다. 그럼 당연히 사이트맵도 업데이트 되어야한다고 배웠습니다. 지금의 티스토리와 관련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배운게 있으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구시대적인가요? ㅋ~ 말이 삼천포로 빠졌네요. 본론으로~ ㄱㄱㅆ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버튼은 두개가 있어요.
저렇게~
그리고 하위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싶을 때 상위 카테고리의 추가를 이용해야 합니다.
수정을 누르면~
카테고리의 이름과 분류를 변경 할 수 있어요.
카테고리 '관리'를 누르면 이런 창이 떠요. 카테고리 공개, 비공개로 그 속에 있는 글 목록 전체를 안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애드센스 승인전후에 쓰이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시에 일상을 다루는 잡다한 글은 정보성이 부족해 많은 분들이 비공개로 글을 발행 했다가 승인이 난 후에 공개로 전환합니다.
카테고리 '이동'을 클릭하면 이런 창이 떠요. 이동하려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앞의 가로 무늬 상자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열십자 모양의 마우스 커서로 변경됩니다.
카테고리를 잡고 옮길 수 있어요. 위치에 가져가면 저렇게 주황색 줄이 생깁니다. 이동 하려는 카테고리를 놓으면 카테고리 이동 끝.
하위 메뉴가 있는 카테고리는 이동시 하위 카테고리까지 모두 이동됩니다.
카테고리에 새 글이 올라오면 옆에 N표시나 생기게 안 생기게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