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애드센스Fit

애드센스 - 미국 세금 정보 입력 / 수익의 24% 세금 내야 한다

by 닐기 2021. 3. 11.

애드센스 수익금에 대한 정책이 변경된다. 미국 세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수익금의 최대 24%를 원천징수한다. 지금은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만 공지 메일을 받은 것 같다. 난 이에 대한 메일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애드센스 메인에도 어떠한 경고 메시지도 뜨지 않는다. 일단 유튜브만 적용 하는갑소.

 

정보를 찾아보니 앞으로 블로그도 이 정책이 적용될 것 같다.

 

잘 읽어보면 '미국 시청자로부터 얻는 수익금'이라고 명시하지만 만일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세계 어디든 모든 수익에 대한 24%를 원천징수하겠다. 는 것이다. 이 말은 무조건 미국 세금 정보를 입력하라는 말.

 

예) 7777$를 수익 중 미국인의 시청으로 생긴 수익이 100$면 세금 10%인 10$를 원천징수하고 7767$ 지급. 왜 10%냐면 한국과 미국은 조약 관계로 세금이 10%로 정해져 있다. 근데 애드센스 정보에 '미국인이 아님'을 인증하지 않으면 7777$에서 세금 24% 원천징수하고 약 5910$ 지급한다.

 

 

퍼뜩~ 해보자잉~!

▲ 지급 - 설정 관리

 

▲ 미국 세금 정보

 

▲ W-8??? 이건 뭐지??? 설명으로 봐서는 W-8BEN이다. 미국 외 국가의 개인.

▼ 그리고 이 세금 양식에 대해 알아봤다.

외국인 TIN??? 이건 또 뭔가? ㅠ-ㅠ 일단 모르니 비워두고 넘아가자~

쭉~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려니 외국인 TIN번호는 필수 입력 사항이다. 열심히 정보를 찾아보니 한국인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 누가 그러는데 개인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한다. 절대 아니다. 위에 보면 개인 식별 번호(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 입력하지 말라고 쓰여 있다. 주민번호 입력은 허위 정보다. 참고로 이름과 주소는 영어로 써야 한다.

 

외국인 TIN 번호 없이 진행이 가능하나 아직 정확한 정보가 없어 TIN 번호를 입력한다 치고 다음으로 넘어가 봤다.

 

▲ 블로그는 애드센스 서비스형이다. 세금 정보를 입력하면 원천징수 0%다.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30%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30%는 미국인 시청 수익의 30%다. 전체 수익의 30%가 아니다. 왜 유튜브를 기준으로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유튜브

 

▲ 유튜브 저작권

 

결론. 미국인 유입이 많은 블로그라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거나 미국의 IRS에 우편으로 발급신청서를 보내(최소 7주 이상 소요) TIN을 받아야 한다.

 

내 생각에 이에 대한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애드센스가 블로그에 대한 수익은 기본 원천징수 0%로 해준다던가,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말이다. 아님 유튜브 수익에만 적용하던지.

트위치는 주민등록번호 사용할 수 있는데요???ㅋ

 

내 수익을 생각해보면 진짜 적은 돈이다. 요즘 미국 애들 방문이 좀 늘긴 했는데 30% 때 가도 몇백원이다.

중요한 단어는 "미국인 시청으로 인한 수익에 대한 세금"이다. 정말 큰돈 버는 블로그 아니라면 딱히 걱정할 필요 없을 것 같다.

 

그냥 TIN 번호 없이 진행 ㄱㄱ? 5월 31일까지니까 정보가 더 많이 쌓이면 그때 하도록 하자. 까먹지 말고.

어쩜 이번이 개인사업자등록 기회일지도? 유튜브 할 생각이 있다면 하는게 좋을 것 같다.

 


[추가글 2021.03.14 - TIN 번호 없이 입력하기]

 

위 이름, 주소 입력 과정 후...

▲ 조세조약 - 아니요

 

▲ W-8BEN PDF 서류 확인

 

▲ 혹시 다음에 개인사업자등록 내면 새 양식 제출하면 된다. 그전까지는 미국인으로부터 얻은 수익중 30%는 세금으로 나간다. 몇 백원 정도. 확실한 건 아니지만 블로그는 0%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TIN 번호에 대해 조금 더 알아봤는데 미국 IRS로 부터 받은 TIN은 유효기간이 있어 갱신도 필요하다.

 

* 참고 사이트

support.google.com/paymentscenter/answer/10349995?hl=ko

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0390801?hl=ko

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0391362?hl=ko

irs.gov/ko/forms-pubs/about-form-w-7

www.onsure.co.kr/HOME/pdf/NationTxpyNo.pdf

support.google.com/adsense/answer/3107690?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