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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실/· 패스파인더 닐기

메이플 - 직업 밸런스 패치 - 2020.09.17

by 닐기 2020. 9. 17.

직업 간 밸런스 조정

이번 밸런스 조정의 목표는 4차 전직 이하 성장 구간에서 쾌적한 전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과 최대 데미지 제한으로 발생하는 효율 저하를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블래스터, 키네시스 등 일부 직업의 난이도를 감소시켜 전투 중 피로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 전직업 공통

·    [피격 데미지 감소/증가스킬] : 피격 데미지 감소 혹은 증가 스킬이 여러 개 중복으로 적용되었을 때 대부분 곱적용이나 일부경우에 합적용이 있어 곱적용으로 통일되고 일부 공격에 피격 데미지 감소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V매트릭스] : 사망시 V매트릭스 UI가 닫히게 되며 사망 중 코어 장착, 해제 및 교체를 할 수 없게 됩니다.

·    [스파이더 인 미러] : 공간붕괴의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500%에서900%로 감소됩니다.

·    [창조의 아이온] : 현행로직과 동일하게 스킬을 재사용해 종료해야 공격이 발동된다는 스킬 설명이 추가됩니다.

·    [매직 크래쉬류 스킬] : 적에게표시되는 디버프 이펙트의 높이가 변경됩니다.

·    [MP 지속 사용 스킬] : 해당스킬로 MP 소모 시 펫에 등록한 MP 물약이 사용되지 않는현상이 수정됩니다.

·    [화면을 가리는 이펙트가 출력되는 스킬] : 일부 스킬에 스킬 이펙트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이널 어택류 스킬] : 현행로직과 동일하게 자신이 직접 공격하는 스킬에만 발동된다는 설명이 추가됩니다.

·    [재생성되는 사출기] : 매우빠른 속도로 일정 횟수 이상 공격할 경우 일부 공격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는 스킬] : 이벤트 스킬 등의 공용 스킬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자신의 스킬 및 5차스킬 사용 중에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위 방향키로 사용하는 설치 스킬]: 겹친 곳에 설치할 수 없게 됩니다.

·    [위치 추적 스킬] : 적의위치를 찾아 이동하는 스킬이 특정 적을 상대로 할 때만 위치 찾는 로직이 변경됩니다. 해당 스킬은 아래와같습니다.

...1      히어로의 콤보 포스

...2      보우마스터, 신궁의 슈타이크아이젠

...3      섀도어의 인투 다크니스

...4      스트라이커의 섬광

...5      아란의 부스트 엔드 - 헌터즈타겟팅

...6      루미너스의 라이트 블링크

...7      팬텀의 리프트 브레이크

...8      은월의 축지

·    [액션 스킬] : 사용되지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궁수 공통

·    [가이디드 애로우] : 기본공격에는 공격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험가 전사 공통

·    [블리츠 실드] : 가끔공격이 2회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히어로

-   인레이지의 패널티를 변경해 스킬 컨셉을 유지하면서 불합리한 점을 줄이려고 합니다.

·    [브레이브 슬래시] : 공격범위가 기존 대비 22% 증가됩니다.

·    [인레이지] : 최대공격 가능한 적 수를 1명으로 고정시키지 않고 사용한 스킬의 원래 공격 가능한 적 수에서 1/3로 적용되게 됩니다. 최소치는2이며 최대 공격 가능한 적 수가 1명인 스킬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해제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콤보 데스폴트] : 공격횟수가 7회에서 14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600%에서800%로 감소됩니다.

 

■ 팔라딘

·    [블래스트] : 공격범위가 전방으로 소폭 이동합니다.

·    [그랜드 크로스] : 공격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700%에서 350%, 강화 데미지가 1200%에서600%로 감소됩니다.

·    [마이티 묠니르] : 지속중 스킬 코어를 해제할 수 없게 되고 퀵슬롯에 배치한 후 스킬 코어를 해제한 후 퀵슬롯의 단축키를 누르면 준비된 묠니르가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는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크나이트

-   3차 전직 후 주력기를 공중에서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한 점을 수정하고자합니다.

·    [라만차 스피어] : 공중에서사용할 수 있게 되고 공중에서 사용 시 내리꽂는 공격이 바로 발동되게 되며 해당 공격의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7% 감소됩니다. 지상에서 사용했을 경우 공격 준비 동작 중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현상이 수정됩니다.

·    [피어스 사이클론] : 마무리공격의 발동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3000%에서600%로 감소됩니다.

·    [다크니스 오라] : 퀵슬롯에획득한 생명력이 표시되게 되고 스우의 중력 반전 패턴 중 종료 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험가 마법사 공통

·    [임피리컬 널리지] : 디버프적용 후 사망 시 이펙트가 2개로 보일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크메이지(, )

-   익스플로전의 시전 딜레이를 감소시켜 전직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줄이고 전반적인 공격 횟수를 증가시켜 불리한 점을 완화하려 합니다.

·    [익스플로전]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21% 감소됩니다.

·    [포이즌 미스트] : 가끔미믹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미스트 이럽션] : 공격발동 횟수가 1회에서 4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85%에서 45%로 감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의 영향을 받지않게 됩니다.

·    [메테오] : 시전 딜레이가기존 대비 6%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되며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470%에서 315%로 감소됩니다.

·    [플레임 헤이즈] : 공격횟수가 6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504%에서 202%로 감소됩니다.가끔 피격된 적이 사망했을 때 소멸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프리트] : 공격횟수가 1회에서 3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450%에서 150%로 감소됩니다.

·    [메기도 플레임] : 공격횟수가 9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700%에서 420%로 감소됩니다.

·    [도트 퍼니셔] : 여러개의 화염구가 하나의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감소하는 최종 데미지가 25%에서 35%로 증가됩니다.

·    [포이즌 노바] : 공격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000%에서500%로 감소됩니다. 폭발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900%에서 450%로 감소됩니다.

 

■ 아크메이지(, )

·    [썬더 스톰] : 버프창에지속 시간이 표시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취소할 수 있게 됩니다.

·    [블리자드]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6%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되며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450%에서 301%로 감소됩니다.

·    [엘퀴네스] : 공격횟수가 1회에서 3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380%에서 127%로 감소됩니다.

·    [라이트닝 스피어] : 공격횟수가 7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00%에서 105%로 감소되며 피니시 데미지가 1500%에서 350%로 감소됩니다.

 

■ 비숍

-   벤전스 오브 엔젤 상태에서 공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디바인 퍼니시먼트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불리한 점을 줄였습니다.

·    [빅뱅/엔젤레이] : 다른 비숍의 방어율 감소 효과를 초기화시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제네시스] : 공격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810%에서 405%로 감소됩니다.

·    [바하뮤트] : 공격횟수가 1회에서 3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500%에서 170%로 감소됩니다.

·    [리저렉션] : 우르스에서가끔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벤전스 오브 엔젤] : 사용중 블링크, 로프 커넥트, 에르다 샤워, 스파이더 인 미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엔젤 오브 리브라] : 종료시 바하뮤트가 자동으로 소환되게 됩니다.

·    [디바인 퍼니시먼트]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300%에서 350%로증가됩니다.

 

■ 보우마스터

·    [플레임 샷] : 화염이발판에 생성되는 이펙트가 삭제됩니다.

·    [언카운터블 애로우] : 시전딜레이가 7% 감소됩니다.

·    [일루전 스탭] : 패시브스킬로 변경됩니다.

·    [퀴버 풀버스트] : 화염화살의 공격 횟수가 3회에서 9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500%에서 500%로감소됩니다.

·    [실루엣 미라주] : 환영생성 시간이 45초에서 50초로 증가됩니다. 피격에 의해 환영이 0개가 되면 생성 시간이 초기화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신궁

-   디스턴싱 센스를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거리를 이펙트로 알 수 있는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피어싱의 특징으로 인해 불리한 사냥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    [저징 디스턴스] : 적과의거리를 가늠하게 해주는 신규 2차 스킬이 추가됩니다. SP를소모하지 않습니다.

·    [피어싱] : 화살의이동 속도가 기존 대비 33% 증가되고 처음 적중한 적 주위에 있는 피어싱이 꿰뚫지 못한 적 2명을 화살 조각으로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나이핑] : 화살의이동 속도가 기존 대비 33% 증가됩니다.

·    [일루전 스탭] : 패시브스킬로 변경됩니다.

·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카트리지 개수가 7개에서 8개로 증가되고 풀버스트샷의 사정거리가 기존 대비 10%증가되며 화살이 신궁과 좀 더 가까운 위치에서 발사되게 됩니다.

 

■ 패스파인더

·    [렐릭 게이지] : 사망해도유지되게 됩니다.

·    [카디널 트랜지션] : 신속의기운이 사망해도 유지되게 됩니다.

·    [에이션트 가이던스] : 사망해도유지되게 됩니다.

·    [렐릭 에볼루션] : 재사용초기화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    [얼티밋 블래스트] :공격발동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4500%에서900%로 감소됩니다. 공격 범위가 화살 위치와 상관없이 캐릭터 기준으로 적용되는 현상이수정됩니다.

·    [렐릭 언바운드] : 가끔공격받은 몬스터가 사망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이트로드

-   스킬의 사용 주기를 맞추기 위해 지속시간 및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려 합니다.

·    [마크 오브 어쌔신/나이트로드] : 암살자의 표식이 소멸할 때 베놈 등의 도트 데미지를 함께 소멸시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블리딩 톡신] : 지속시간이 90초에서 80초로, 재사용대기시간이 200초에서 180초로 감소됩니다.

·    [스프레드 스로우] : 25레벨기준 지속시간이 55초에서 45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215초에서 180초로 감소됩니다.

·    [스로우 블래스팅] : 액티브효과 사용 중 최대 폭발 부적 개수가 47개에서 45개로감소되고 부적이 모두 소모되는 공격에서 남은 부적보다 많은 폭발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섀도어

·    [연막탄] : 시전 딜레이가기존 대비 17% 감소됩니다.

·    [베일 오브 섀도우]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17% 감소됩니다.

·    [쉐도우 어썰트] : 퀵슬롯에사용 횟수가 표시되게 됩니다.

 

■ 듀얼블레이드

-   듀얼블레이드는 다른 직업에 비해 적은 리스크로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어 사슬지옥의 조건을 갖췄을 때 기존과 같은 무적 시간을 적용해 리스크를높이려고 합니다.

·    [사슬지옥] : 연타공격이 발동되지 않았을 경우 무적 시간이 1.5초만 적용되게 됩니다.

·    [카르마 퓨리] : 참격발동 횟수가 3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500%에서800%로 감소됩니다.

·    [블레이드 토네이도] : 태풍의데미지가 25레벨 기준 900%에서 800%로 감소되고 하나의 적에게는 최대 6회까지만 공격이 발동하게됩니다.

 

■ 바이퍼

-   4차 전직 이전 사냥 성능을 올리고 필수 스킬의 딜레이를 줄여 답답함을줄이려고 합니다.

·    [써머솔트 킥] : 공격범위가 기존 대비 140% 증가됩니다.

·    [에너지 차지] : UI 툴팁에현재 게이지 충전 비율이 표시되게 됩니다.

·    [스크류 펀치] : 더블스파이럴에서 연계로 사용했을 때 적을 추적하는 범위가 기존 대비 200% 증가됩니다.

·    [더블 스파이럴]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10% 감소됩니다.

·    [쇼크웨이브]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15%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며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990%에서 200%로 감소됩니다.

·    [유니티 오브 파워] : 퀵슬롯에버프 중첩 횟수가 표시되게 되고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 32% 감소됩니다.

 

■ 캡틴

-   윙즈가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은 스킬이 되어 언위어링 넥타에 특별한 기능을 추가해 생존 능력을 올렸습니다.

·    [퀵 드로우] : 래피드파이어, 불릿 파티 사용 중 사용할 수 있게 되나 해당 스킬에 효과가 적용되지 않게 됩니다.

·    [언위어링 넥타] : 상태이상내성, 속성 내성, 크리티컬 확률 증가 기능이 패시브 효과로변경됩니다. 사용 시 최대 HP 99%를 회복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짧은 시전 액션이 추가됩니다. 지속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감소되고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의 영향을 받지않는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가 추가됩니다.

·    [데드아이] : 공격횟수가 6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600%에서645%로 감소됩니다.

 

■ 캐논슈터

-   사냥에서의 답답함을 줄이고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과한 성능을 보이는 부분을 줄이고자 합니다.

·    [캐논 스파이크]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17% 감소됩니다.

·    [캐논 바주카]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6% 감소됩니다.

·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 : 지속중 스킬 코어를 해제할 수 없게 되고 하나의 적에게는 발동되는 공격 횟수가 50회에서 40회로 감소됩니다.

·    [ICBM] : 발사 후 적용되는 무적시간이 1초감소됩니다.

 

■ 미하일

-   소울 레이지의 패널티를 변경해 스킬 컨셉을 유지하면서 불합리한 점을 줄이려고 합니다.

·    [소울 링크] : 현행로직과 동일하게 파티를 하지 않았을 경우 자신만 파티한 것으로 취급한다는 스킬 설명이 추가됩니다.

·    [로얄 가드] : 방어발동 범위가 기존 대비 340% 증가됩니다. 반격의 공격횟수가 단계별 2/3/4/5/7회에서 4/5/6/7/9회로증가하고 데미지가 200레벨 기준 750/800/850/850/850%에서 475/540/640/680/765%로 감소됩니다. 버프를 우클릭해제해도 공격력 증가 효과가 지속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소울 레이지] : 최대공격 가능한 적 수를 1명으로 고정시키지 않고 사용한 스킬의 원래 공격 가능한 적 수에서 1/3로 적용되게 됩니다. 최소치는2이며 최대 공격 가능한 적 수가 1명인 스킬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해제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 4차스킬이나 강화 코어의 레벨당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4%로 적용되고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퀸 오브 투모로우] : 시그너스직업군과 공유하게 됩니다.

 

■ 시그너스 공통

·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미하일과공유하게 됩니다.

 

■ 소울마스터

·    [솔루나 슬래시] : MP 0이어도 발동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크로스 더 스틱스] : 공격발동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800%에서 160%, 최대차지 데미지가 2900%에서 580%로 감소됩니다. 엘리시온 사용 중 MP를 소모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엘리시온] : 균열의공격 발동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5200%에서1045%로 감소됩니다.

·    [플레어 슬래시] : 발동시점에 MP가 부족할 경우 재발동 대기시간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레임위자드

-   MP 소비 증가량을 감소시켜 MP 소비에따른 불리함을 감소시키려 합니다.

·    [해방된 마력] : 5차스킬에 MP 소비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번 앤 레스트]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55%,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감소되고 MP회복량이 마스터 기준 60%에서 75%로 증가됩니다.

·    [스피릿 오브 플레임] : MP 소비증가량이 20%에서 5%로 감소되고 5차 스킬에 MP 소비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 : 사용후 돌아올 때 돌아올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설정되고 해당 거리 이상 이동하면 소멸하게 됩니다. MP 소비량이 350에서 250으로 감소됩니다.

·    [플레임 디스차지] : 파이어라이온의 공격 발동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000%에서400%로 감소되며 전투 분석 시스템에서 스킬 이름이 플레임 디스차지로 표시되게 됩니다. MP 소비량이 800에서 500으로 감소됩니다.

·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 MP소비량이 150에서 50으로 감소됩니다.

·    [샐리맨더 미스칩] : 우르스종료 시 샐리맨더가 소멸했을 때 받는 마력 증가 버프가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윈드브레이커

·    [트라이플링 윔 II] : 아이콘에마우스 오버 시 밝기 변화가 다른 스킬과 다른 현상이 수정됩니다.

·    [천공의 노래] : 컴뱃오더스를 사용하면 최대 공격 가능한 적 수보다 공격하는 적이 적을 때 증가하는 데미지가 스킬 설명에 다르게 반영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파이럴 볼텍스]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11% 감소됩니다.

·    [몬순] : 이펙트에공격 속도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하울링 게일] : 지속중 스킬 코어를 해제할 수 없게 되고 스킬 코어 해제 시 바람의 기운이 초기화 되게 됩니다. 스킬 코어장착 후 일정 시간 후에 바람의 기운이 생성되기 시작하는 현상이 수정되고 바람의 기운 생성 시간이 좀 더 정확하게 적용되게 됩니다.

·    [볼텍스 스피어] : 지속중 스킬 코어를 해제할 수 없게 됩니다. 발판 위나 아래에 있는 적을 끌어당길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이트워커

·    [래피드 이베이젼]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37% 감소됩니다.

·    [엘리멘트 : 다크니스] : 펫 자동버프에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    [도미니언] : 회색연출 이펙트 온오프 기능이 추가됩니다.

·    [래피드 스로우] : 그림자표창의 공격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950%에서 850%로감소됩니다.

 

■ 스트라이커

-   연계 시 파도로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키고 필수 버프의 시전 딜레이를 줄여 불리함을 줄였습니다.

·    [연계 공격] : 연계시 채팅을 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충아] : 1차 스킬이나강화 코어의 레벨당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4%로 적용되고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섬광] : 1차 스킬이나강화 코어의 레벨당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4%로 적용되고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도] : 사용 중재사용하면 해당 위치에 정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축뢰] : 시전 딜레이가기존 대비 47% 감소됩니다.

·    [뇌신창격] : MP를소비하지 않는 현상, MP가 부족해도 1회는 공격하는 현상이수정됩니다.

 

■ 아란

·    [부스트 엔드-헌터즈타겟팅] :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하지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하의 영역] : 회복될때 회복 이펙트가 변경 됩니다.

·    [블리자드 템페스트] : 얼음덩어리 이펙트 온오프 기능이 추가됩니다. 일부 보스 몬스터에게 전용 사망 이펙트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에반

·    [드래곤 스위프트] : 오버로드마나의 효과를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법 잔해] : 퀵슬롯에마법 잔해 개수가 표시되게 됩니다.

·    [매직 앰플리피케이션] : 5차스킬에 MP 소비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조디악 레이] : 공격이적중하지 않아도 마력이 충전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파이럴 오브 마나] : MP 소비량이 360에서 240으로 감소되고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메르세데스

-   실피디아 사용 중 기동성을 증가시켜 스킬의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    [실피디아] : 지속중 점프를 사용해 트리플 점프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고 점프로 돌진 공격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아래 방향키와 기본 공격을 함께 사용해 탑승을해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돌진 공격의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 18% 감소됩니다.

 

■ 팬텀

·    [럭 오브 팬텀시프] : 훔친스킬 사용 후 사용 시 다른 직업의 무기가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크 오브 팬텀] : 얼티밋드라이브, 템페스트 오브 카드 적중 횟수가 7회가 되지 않고해당 스킬이 종료돼도 다음 사용 시 적중 횟수가 이어지게 됩니다. 궤적의 공격 횟수가 3회에서 6회로 증가하고 데미지가25레벨 기준 1200%에서 600%로 감소됩니다. 괴도 팬텀의 표식 공격 발동 횟수가 1회에서 2회로,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5회로 증가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400%에서 960%로 감소됩니다.

·    [블랙잭] : 봉인이풀릴 때 공격 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400%에서1200%로 감소됩니다.

 

■ 은월

·    [소혼 장막] : 정령결속극대화로 최종 데미지가 증가할 수 있으면 스킬 아이콘이 다른 색으로 바뀌어 보이게 됩니다.

·    [정령 결속 극대화] : 수호정령이은월의 소혼 결계가 1개라도 소모되면 소혼 결계를 재시전하게 됩니다.

·    [귀문진] : 정령의공격 횟수가 3회에서 6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200%에서600%로 감소됩니다.

 

■ 루미너스

-   리버레이션 오브가 안정된 성능을 보일 수 있도록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또한 타격감이 더 느껴지도록연출도 수정했습니다.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는 구체가 보이지 않게 조정할 수 있도록 온오프 스킬로 변경됩니다.

·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 : 온오프스킬로 변경됩니다.

·    [리버레이션 오브] : 액티브효과가 지속시간 동안 고정 20회 발동할 수 있게 변경되고 지속시간이20초에서 45초로 증가되며 불균형 시 데미지가 25레벨기준 1025%에서 825%, 균형 시 데미지가 25레벨 기준1050%에서 850%로 감소됩니다. 액티브효과 중 마력 구체가 적에게 날아가는 연출이 변경되고 퀵슬롯에 획득한 마력이 표시되게 되며 모닝 스타폴로 패시브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몬 공통

·    [콜 마스테마] : HP 소비량이최대 HP 20%에서5%로 감소됩니다.

 

■ 데몬 슬레이어

-   데몬 슬래시로 인해 데미지 증가량이 많아 효율이 떨어지는 점을 수정하고 HP 소비가 많은 점을보완하고자 합니다.

·    [데몬 슬래시 1차 강화] : 데미지 30% 증가 기능이 데미지 80%p 증가 기능으로 변경되고 데몬 어웨이크닝 중 사용하는 데몬 슬래시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몬 슬래시 2차 강화] : 데미지 70% 증가 기능이 데미지 30% 증가 기능으로 변경되고 데몬 어웨이크닝 중 사용하는 데몬 슬래시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몬 슬래시 최종 강화] : 데미지 120% 증가 기능이 데미지 30%, 최종 데미지 30% 증가 기능으로 변경되고 데몬 어웨이크닝 중 사용하는 데몬 슬래시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메타모포시스] : 공격반사에 피해를 입지 않게 되고 HP 증가 기능이 패시브 효과로 변경됩니다.

·    [데몬 슬래시-리인포스] : 데미지 150% 증가 기능이 최종 데미지 10% 증가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    [오르트로스] : HP 소비가삭제됩니다.

·    [데몬 베인] : 키다운종료 시 무적 상태 공격이 발동하게 되고 키다운 시간에 비례해 무적 상태 공격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최대 키다운 시간이 3.6초에서4초로 증가되고 오라웨폰 파동이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몬 어벤져

-   스타포스가 낮을 때 높은 효율, 높을 때 낮은 효율을 보이는 것을 보완하고 레버넌트의 사용 난이도를낮췄습니다.

·    [컨버전 스타포스] : 1성당 HP 증가량이 하위 구간에서 감소되고 상위 구간에서 증가하며 단계가 세분화됩니다.

·    [블러드 피스트] : 자신의스킬 및 5차 스킬이 아닌 스킬 사용 중 차지를 해제했다면 해당 스킬 액션 종료 후 발동되게 됩니다.

·    [레버넌트] : HP 소비량이 50%에서 25%로 감소되고 지속시간이 5초 미만일 때 테두리 이펙트가 점멸하며 알려주게 됩니다. 분노의가시가 다른 캐릭터에게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블래스터

-   더킹/스웨이에 커스텀 커맨드 기능을 추가하고 여러 변경을 통해 전반적인 난이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    [더킹/스웨이] :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해 급정지 할 수 있는 커스텀 커맨드 기능이 추가되고 커스텀 커맨드는 온오프 할 수있습니다. 마스터 기준 사용 중 회피율 90% 증가 기능이추가 회피 35%로 변경됩니다.

·    [플래시 무브] : 퀵슬롯에추가할 수 있게 되고 스웨이가 커스텀 커맨드일 경우 스웨이 후 스웨이를 다시 입력해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적 추적 범위가 기존 대비 500% 증가됩니다.

·    [용사의 의지] : 사용시 현재 액션을 취소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맥시마이즈 캐논] : 지속시간이 30초에서 35초로, 재사용대기시간이 210초에서 240초로 증가됩니다.

·    [하이퍼 매그넘 펀치] : 단계증가에 필요한 차지 시간이 기존 대비 44% 감소되고 최대 차지 가능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    [벙커 버스터] : 가끔버프가 종료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발칸 펀치] : 첫공격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000%에서1000%로 감소됩니다. 최대 키다운 시간이 8초에서 4초로 감소되고 키다운 공격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8회로 증가되며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900%에서 850%, 공격간격이 기존 대비 25% 감소됩니다.

·    [애프터이미지 쇼크] : 액티브효과 중 잔상의 재발생 대기시간이 0.2초에서 0.1초로감소되고 석화에 걸리면 해제되는 현상, 맵 이동 시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배틀메이지

·    [드레인 오라] : 회복될때 회복 이펙트가 출력되게 됩니다.

·    [배틀 레이지] : 최대공격 가능한 적 수를 1명으로 고정시키지 않고 사용한 스킬의 원래 공격 가능한 적 수에서 1/3로 적용되게 됩니다. 최소치는2이며 최대 공격 가능한 적 수가 1명인 스킬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해제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어비셜 라이트닝] : 다크라이트닝 대신 발동되는 번개의 최종 데미지 적용 비율이 70%에서80%로 증가됩니다.

 

■ 와일드헌터

-   크로스 로드 변경을 통해 재규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여지를 늘리고자 합니다.

·    [재규어 라이딩] : 재규어스톰 사용 중에는 재규어 스킬을 사용했을 때 서먼 재규어가 자동으로 발동되지 않고 재규어 스킬이 발동되게 됩니다.

·    [크로스 로드] : 재규어소환 시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면 캐릭터가 보는 반대 방향으로 돌진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공격 횟수가 1회에서 2회로 증가되며 데미지가 200레벨 기준 850%에서 425%로 감소됩니다.

·    [재규어 소울] : 공격횟수가 1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00레벨 기준 5000%에서470%로 감소됩니다.

·    [사일런트 램피지] : 시전딜레이가 기존 대비 17% 감소됩니다.

·    [재규어 맥시멈] : 공격발생 횟수가 3회에서 9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000%에서675%로 감소됩니다. 마무리 공격의 공격 발생 횟수가1회에서 4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3600%에서 900%로 감소됩니다.스킬 사용 시 재규어 탑승/소환 상태가 종료 후 반영되게 되고 사용 시 탑승/소환 상태에 따라 무적 시간이 다를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와일드 그레네이드] : 지속중 스킬 코어를 해제할 수 없게 되고 이미지가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제논

·    [메가 스매셔] : 키다운스킬 사용 중 메가 스매셔 차지를 종료하면 키다운 스킬을 취소하면서 메가 스매셔가 발동되게 됩니다.

·    [오버로드 모드] : 플라즈마전류 발생 시 공격 발동 횟수가 1회에서 4회로 증가되고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420%에서 355%로 감소됩니다.

·    [홀로그램 그래피티 : 융합] : 공격 횟수가 1회에서 5회로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500%에서 500%로 감소됩니다.

·    [포톤 레이] : 조준완료 상태에서 조준한 적이 모두 사라져 스킬이 취소될 때 시스템 메시지로 알려주게 됩니다. 발사할 수없는 맵에서는 조준도 할 수 없게 됩니다.

 

■ 메카닉

-   설치한 로봇만으로 사냥 성능이 부족한 강화 단계에서 좀 더 쉽게 사냥할 수 있도록 사냥 스킬의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    [비밀광장 긴급집결] : 사용시 눈이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로봇 런처 : RM7] : 공격범위가 기존 대비 20% 증가됩니다.

·    [매시브 파이어 : SPLASH]: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0% 증가됩니다.

·    [매시브 파이어 :SPLASH-F] :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30% 증가됩니다.

·    [로봇 마스터리] : 최종데미지 증가가 로봇이 아닌 소환수에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이저

·    [윌 오브 소드] : 특정해상도에서 맵의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면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데나

·    [서먼 스로잉 윙대거] : 적중시 다크 사이트를 해제시키지 않게 됩니다.

·    [체인아츠:테이크다운] : 1/2단계의 공격 횟수가 10/12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마무리 공격의 공격 횟수가 1회에서 10회로 데미지가 단계에 따라 2500/3500/5000%에서 250/350/500%로 감소됩니다. 사용 중 시전 액션이 없는 스킬을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체인아츠:크러시] :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 25%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5회로 증가되며 데미지가950%에서 510%로 감소됩니다.

·    [체인아츠:퓨리] : 회색 연출 이펙트 온오프 기능이 추가됩니다.

·    [체인아츠:메일스트롬] : 지속 중 스킬 코어를 해제할 수 없게 되고 적중 시 다크 사이트를 해제시키지 않게 됩니다.

·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 특정몬스터에게는 발동 위치가 어색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엔젤릭버스터

·    [드레스 업] : 5차공용 스킬 사용 시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리차지] : 통신 상태에영향을 받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    [아이언 로터스] : 무기와보조무기를 장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피니투라 페투치아] : 공격횟수가 1회에서 10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4000%에서 400%로 감소됩니다.

·    [트리니티] : 데미지증가 및 방어율 무시 버프 최대 중첩에서 트리니티가 적중하면 지속시간이 갱신되게 됩니다.

·    [스포트라이트] : 매달리면공격하지 않게 됩니다.

 

■ 제로

·    [래피드 타임] : 후속스킬이 있는 스킬 사용 후 해당 연계가 종료되었을 때 첫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시 적용되지 않게 되고 래피드 타임을 발동시킨 스킬 및 해당연계 스킬에는 이번 래피드 타임 발동으로 인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지 않게 됩니다.

·    [쉐도우 스트라이크] : 방향키를입력하지 않고 사용하면 적을 추적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좌우 방향키와 함께 사용 시적을 추적하며 크기가 큰 적을 추적할 때 필요 이상으로 많은 거리를 움직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쉐도우 레인] : 검이펙트가 스크린 이펙트 앞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 : 스킬종료 시 공격이 별도의 데미지 및 공격 횟수를 가진 공격으로 변경되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스킬을 종료할 수 있게 됩니다.

·    [조인트 어택] : 스킬이펙트가 사용한 자리에 고정되게 됩니다.

 

■ 키네시스

-   디버프 스킬의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전반적으로 조정해 디버프 유지에 따른 난이도를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    [싸이킥 포스] : 지속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    [싸이킥 드레인] :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됩니다.

·    [싸이킥 무브] : 가끔스킬이 종료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싸이킥 그라운드] : 마스터기준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증가됩니다.

·    [텔레키네시스] : 자신의스킬 및 5차 스킬에만 발동하게 되고 설명과 달리 에버싸이킥의 마무리 일격에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싸이킥 그라운드2] : 지속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    [얼티메이트-트레인] : 히트 이펙트가 공격 횟수만큼 출력되게 됩니다.

·    [싸이킥 그라운드-퍼시스트] : 지속시간 증가량이 10초에서15초로 증가됩니다.

·    [얼티메이트-싸이킥 불릿] : 사용 즉시 싸이킥 무브를 사용했을 때 블랙홀 이펙트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로 오브 그라비티] : 발판위나 아래에 있는 적을 끌어당길 수 없는 현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기 직전 스킬을 연타해서 사용하면바로 종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델

-   에테르 획득량을 늘려 에테르 소드 사용에 답답함을 줄이고 지나친 유틸 능력을 감소시켜 균형을 맞추려고 합니다.

·    [레비테이션] : 사망과동시에 발동 시 공중에 떠있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에테르] : 트리거스킬 적중 시 에테르 획득량이 10에서 12로 증가됩니다.

·    [레조넌스] : 최종데미지 증가 및 방어율 무시 버프 최대 중첩이 3회에서 2회로감소됩니다.

·    [오더] : 공격 범위가기존 대비 6% 감소되고 퀵슬롯에 에테르 소드 개수가 표시되게 됩니다.우르스에서 다른 캐릭터에게 이펙트가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이크] : 사용 즉시공격을 받았을 때 무적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남은 키다운 시간 1초 마다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에서 3.5초로 감소됩니다.

·    [레프 용사의 의지] : 다른직업의 용사의 의지가 해제할 수 있는 상태이상을 해제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리스토어] : 사용중 에테르 획득 증가량이 25레벨 기준 52%에서 75%로 증가됩니다.

 

■ 일리움

-   디바인 실드를 배우기 전 및 블레스 마크가 없을 때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피격 데미지 감소량을 조정했습니다.

·    [매직 건틀렛 마스터리] : 피격데미지 감소량이 마스터 기준 20%에서 40%로 증가됩니다.

·    [디바인 실드] : 피격데미지 감소량이 마스터 기준 60%에서 50%로 감소됩니다.

·    [글로리 윙:모탈 윙비트] :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5회로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2000%에서 1070%로감소됩니다.

·    [그람홀더] : 짧은시전 액션이 추가됩니다.

 

■ 아크

·    [황홀한 구속] : 크기가큰 몬스터가 구속에 걸린 후 사망 시 이미지가 공중에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레프 용사의 의지] : 다른직업의 용사의 의지가 해제할 수 있는 상태이상을 해제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끝없는 고통] : 심연의파수꾼 공격 발동 횟수가 1회에서 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500%에서 100%로 감소됩니다.

·    [근원의 기억] : 사용과동시에 사망하면 부활 후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영원히 굶주리는 짐승] : 공격발생 횟수가 18회에서 20회로, 공격 횟수가 5회에서 12회로증가되고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100%에서 800%로 감소됩니다.

 

■ 호영

-   천지인 스킬의 균형있는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스킬의 딜레이 및 데미지를 조정하고 유틸 스킬의 균형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    [여의선 : ] : 부채에 직접 타격되었을 때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10%에서 5%로 감소됩니다.

·    [토파류 : ] : 왼쪽 방향으로 사용했을 때 다른 캐릭터에게는 반대 방향으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득의] : 여의선 : 인의 데미지 증가량이 180%p에서 195%p로 증가됩니다.

·    [금고봉 : ] :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 23% 감소됩니다.

·    [권술 : 흡성와류] : 퀵슬롯에 표시되는 정기 개수의 위치가 이동됩니다.

·    [득도] : 여의선 데미지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275%p에서 295%p로 증가됩니다.

·    [선기 : 몽유도원] : 남은 키다운 시간 1초 마다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9.7초로 감소됩니다.

·    [선기 : 분신 둔갑태을선인] : 분신의 이동 속도가 기존 대비 250% 증가되고이동 거리가 25% 감소해 좀 더 빠르게 공격이 발동하게 됩니다. 최소행동불가 시간이 5초에서 8초로 증가됩니다.

·    [선기 : 강림 괴력난신] : 신들의 강림 발동 시 공중에 체공하게 되고 화면 흔들림 효과가 자신에게만 적용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