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운영
블로그 관리 - 글 관리 살펴보자
블로그 초심 찾기와 더불어 이제 막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티스토리 탐구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오늘은요.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컨텐츠(콘텐츠) - 글 관리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잘 쓰면 아주 편하고 실수하면 큰일 나는 부분이죠.
글 관리의 기본 모습입니다.
글 관리 옆에 글 수가 있습니다. 글 수는 발행한 글과 예약+비공개 글을 합한 숫자입니다. 저는 461개의 글을 쓰고 발행하고 비공개 중입니다. 예약글은 살짝 가린 건 이해해주시고요. 뭐 별거 없지만 미리 공개하면 흥미가 떨어지니깐요.^^
글 목록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런 메뉴가 생깁니다.
수정 : 해당 글을 수정 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간다.
구에디터로 글을 썼다면 구에디터가 나오고 새에디터로 썼다면 새에디터로 넘어갑니다.
최근에는 구에디터로 작성한 글이라도 새에디터로 수정하겠냐는 안내글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삭제 : 잘 생각하고 누르세요.^^
통계 : 이 글의 조회수를 볼 수 있습니다.
비공개/공개 : 글을 비공개로 할지 공개로 할지 선택 할 수 있어요.
한 번에 여러 개의 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려는 글을 선택하면 위의 '변경'이 활성화됩니다. 글 목록을 선택하기 전에는 변경 버튼을 이용할 수 없어요.
선택한 글을 한번에 공개, 비공개로 전환 가능하고 삭제도 됩니다.
글을 선택하고 카테고리를 누르면 선택한 카테고리로 글이 이동됩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카테고리 수정이 많아지고 분류 작업을 간혹 하게 됩니다.
하나하나 옮기지 마시고 한 번에 옮기세요.
:: 참고 ::
보호글이 뭔가요?
보호글은 글 발행시 비밀번호를 넣어 잠그는 글입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 볼 수 있어요.
보기를 눌러보아요.
그럼 선택한 옵션에 따라 글 목록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비공개를 클릭하면 비공개된 글만 보여줍니다.
카테고리를 누르면 그 카테에 들어있는 글들만 보여주겠죠.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이 마크는 비공개 글의 표시입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아주 많이 쓰는 부분입니다. 많이 많이 익혀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