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스킨편집

홈화면 글 목록에 댓글 개수 표시하기

by 닐기 2019. 11. 15.

피드에 빨간 점이 생기면 뭐지 뭐지 하면서 들어가 본다. 대부분 관심 가는 주제로 글을 쓰시는 분들을 구독해서 재미있게 읽는다. 그분들은 보통 댓글이 많으시다. 부럽다. 난 소심해서 소통을 잘 못한다. 그러면서 느끼는 점. 이분들 홈 화면에서 글 목록 옆에 댓글 개수가 표시되면 어떨까? 댓글 개수를 표시해주는 스킨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스킨이 더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홈 화면 글 목록에 댓글 개수 표시하기를 만들어보자.

 

조금 어려울수도 있지만 천천히 따라 해 본다면 딱히 어렵지도 않다.^^

 

 

일단은 제가 쓰는 스킨으로 설명합니다. 이 부분은 모든 스킨에 해당되니 스킨에 크게 신경 쓰지 마셔요. 참고로 이미지는 스킨 편집에 이용하는 테스트 블로그예요. 저는 테스트 블로그에 실험해보고 본 블로그에 적용합니다.

홈 화면의 글 목록입니다. 저 글에 댓글이 몇 개 달렸는지 알면 좋지 않을까요? 해봅시다. 고고~

 

 

 먼저 댓글 태그를 가져와야합니다. 크롬도 되고 IE도 됩니다. F12키를 눌러 소스를 보죠. 저는 크롬~

 

 

 소스 창에서 저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원하는 부분을 클릭했을 때 그 부분의 소스를 표시해줘요.

 

 

 이렇게 클릭.

 

 

 댓글 숫자 부분은 span class="count" 라는 이름이 가지고 있어요. 티스토리 스킨 편집-html은 하나의 화면에 모든 태그를 다 보여주기 때문에 태그가 여러 번 사용됩니다. 그러니 주변의 태그도 잘 보고 찾아야 해요.

 

 

 댓글 숫자 태그는 div class="comments"에 있어요.

저기 빨간 줄이 숫자 부분입니다. 구조는 아주 단순해요.

"댓글"이라는 글자가 위치하고 다음에 숫자가 있는 거예요.

참고로 span이란 태그는 기본 inline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inline은 옆으로 나열되는 형식이에요.

 

저 빨간 줄 부분은 복사해서 메모장이나 다른 곳에 복/붙해 두세요.

 

참고로 저는 스킨 편집할 때 따로 편집기를 켜서 복/붙을 합니다. 스킨 편집기는~

2019/09/19 - [컴퓨터 TIP · 맛 좋은 Soft] - 티스토리 스킨 수정 html/css 편집기 입력기 Sublime Text!!!

 

티스토리 스킨 수정 html/css 편집기 입력기 Sublime Text!!!

이번에 스킨을 바꿨습니다. 바꾸는 김에 수정도 많이 했는데 수정 시 유용하게 쓰이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수정은 html/css 편집을 조금은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흔히 이걸 코딩을..

nilgi.tistory.com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홈 화면으로 와서 댓글 수를 달 곳을 찾아야 합니다. 제 블로그 스킨은 저기 날짜 옆에 다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것도 아까 F12로 찾은 것처럼 소스를 찾아야 합니다.

 

 

 소스를 보면 span class="date"라는 이름을 쓰고 있어요. 그리고 주변 태그들의 이름을 잘 보시고요. 위에도 설명했지만 여러 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span class="date"는 div class="post-item" 안에 있어요. ctrl+f로 빠르게 찾으세요. 빨간 줄 부분이 날짜 태그입니다.

그럼 날짜 옆에 아까 복사해둔 댓글 수 태그를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이렇게요. 자세히 보세요. 태그는 항상 <태그> 내용 </태그> 이렇게 씁니다. 열고 닫는 태그를 잘 확인하세요.

댓글 태그 앞에 날짜와 구별하기 위해 " ㅣ 댓글"이라고 썼습니다. 적용을 해보면~

 

 날짜 옆에 댓글과 개수가 생겼습니다.^^

 

 

 이왕 하는 거 살짝 꾸며보죠. 글자 색만 바꿔보겠습니다.

 

 

▲ s_rp_count 에는 스타일 태그를 적용할 수가 없어요. 저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span 태그를 한번 더 쓰고 그 안에 댓글 글자와 숫자를 넣었습니다. span에 스타일 태그를 넣어주고 color 값을 넣습니다. 원하는 색을 넣어주세요. 저는 tomato 색을 좋아합니다.^^

 

자세히 설명한다고 했는데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물어보셔요.

제 블로그에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댓글 잘 안 달려서요.  ε=ε=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