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애드센스Fit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실험중

by 닐기 2019. 11. 7.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실험 중입니다.

 

- 광고 게재율?

광고 게재율이란 방문자가 내 블로그를 봤을 때 광고가 얼마나 자주 노출되느냐를 설정합니다.

기본은 100%로 광고 수가 10개라면 10개가 전부 보이는 겁니다.

만약 50%라면 10개 중에 5개만 보이고 광고 자리는 빈 공간으로 보이게 됩니다.

 

Q. 그럼 수익이 줄어드는 거 아닌가요?

A. 줄어들기도 늘어나기도 합니다.

 

Q. 광고수가 줄어드는 데 왜 수익이 늘어날 수 있나요?

A. 광고수가 줄어드는 대신 CPC(클릭단가) 단가가 높은 광고가 노출됩니다.

 

광고 단가는 광고마다 다릅니다. 클릭당 10원짜리도 있고 1000원짜리도 있습니다. 광고 게재율은 광고수를 줄이는 대신 단가가 높은 광고를 노출시켜주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유리할 수도 있고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수에 따라 틀린 것 같습니다.

만약 저처럼 방문자수가 적은 블로그라면 게재율을 조정하는 게 유리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방문자가 일 5000명 이상이라면 오히려 불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난달에 시작했던 실험이 10월 20일 기준 끝났습니다. 68%의 게재율로 실험을 했는데요. 효과가 있었을까요? 네. 있었습니다. 수익이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많은 고수분들께서 말씀하시길 68%는 너무 적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직접 알고 싶어서 해봤습니다. 중요한 건 수익이 분명 눈에 보일 정도로 올랐습니다. 만족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또 다른 게재율로 실험을 시작합니다. 이번엔 80%로 했습니다. 한 달 뒤에 블로그가 얼마나 성장하느냐가 변수겠지만 한 달 사이에 미친 듯이 성장할 것 같지는 않으니 실험에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광고 게재율은 저기 100% 바에 있는 파란 동그라미를 움직이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68% 이하로 떨어지면 수입도 떨어지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68%부터 수입이 100%입니다.

 

 

그동안 실험을 꾸준히 하신 분들의 분석을 참고하자면 75~80%가 성장 중인 초보 블로그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68% 설정으로도 수익이 올랐습니다. 경험자들이 말하는 75~80%는 더 큰 기대를 하게 만드네요. 여러분도 시작하는 초보 블로그라면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실험은 한 달 넘게 진행되는데 꼭 한 달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해보고 마음에 안 들면 실험을 취소하면 됩니다. 저는 그냥 끝날 때까지 내버려 뒀습니다. 이번 80%가 끝나면 90%로 또 해볼 생각입니다. 이거 은근히 재미납니다. 왜 재미날까요? 수익이 오르니 재미나겠죠.^^

 

- 장점

월 수익 상승.

 

- 단점

일 수익이 고르지 않다. 어떤날은 15$를 어떤 날은 0.5$의 수익을 얻기도 했다.

그로인해 엄청 기쁘기도 엄청 실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