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완전식품.
병을 앓은 후 회복에 좋다.(화상 환자에게 매일 계란을 처방하였는데 회복이 빨랐다고 한다.)
음식 중독에 날 것으로 먹으면 독을 흡수한다.
단백질, 지방, 철, 비타민 A, B1, B2, D가 풍부하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비타민 A, D, E, 셀레늄, 아연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을 강화한다.
비타민 B2, B12가 풍부하여 에너지 생성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 탄력 유지, 건강한 모발 성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골다공증, 근골위약, 기부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익기(益氣), 보혈(補血) 한다.
오장의 기운을 안정시킨다.
심장의 기운을 안정시킨다.
놀라 경증 하는데 효과가 있다.
신장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열이나 목구멍이 붓고 아프며 건조할 때 좋다.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을 때 좋다.
열을 제거한다.
하초(下焦)가 허냉(虛冷)하여 소변이 잦을 때 아래 기운을 튼튼하게 한다.
자음윤조(滋陰潤燥) : 달리 양음윤조(養陰潤燥)라고도 부름.
윤조법(潤燥法)의 하나. 조열사(燥熱邪)로 폐(肺)와 신(腎)의 음(陰)이 허해져서 생긴 조증(燥證)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오후에 열이 나면서 입술이 마르며 때로 마른기침이 나고 숨이 차며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고 손발바닥이 달아오르며 혀가 붉어지고 맥박 상태가 세삭(細數)한 등 폐와 신의 음이 부족하여 허화(虛火)가 떠오른 증상이 나타날 때에 자음윤조법으로 백합고금탕(百合固金湯)을 쓰는 것 등이다.
음을 자양하여 마른 것을 촉촉하게 한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양혈안신(養血安神) : 혈을 보충하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안태(安胎) : 임신부나 태아 자체의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하여 임신이 중절되려는 것을 치료하여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게 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태동불안(胎動不安)이 있을 때 혹은 활태(滑胎 · 습관성 유산)의 경력이 있는 여성들에게서 임신했을 때 안태시키는 치료를 하게 된다. 안태 방법에는 병의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태동불안 · 활태의 항을 참조. 유산기 있을 때 좋다.
기타
• 계란 껍데기 - 계자각(鷄子殼)
계자각의 성질은 달고 평하다.
방광, 비(脾), 소장, 위(胃)로 귀경한다.
지혈(止血) - 출혈(出血)을 그치게 하는 효능.
거장예(去障翳) - 장예(障翳 : 가려 보이지 않는 것)를 제거하는 효능.
• 계란 흰자위 - 계자청(鷄子淸)
계자청의 성질은 달고 차갑다.
윤폐이후(潤肺利喉) - 폐(肺)를 적셔주고 인후(咽喉)를 이롭게 하는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 열독(熱毒) 병증을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
청양폐음(淸養肺陰) - 폐{를 윤택하게 하고 음을 더한다.
• 달걀노른자 - 계자황(鷄子黃)
계자황의 성질은 달고 따듯하다.
신, 심으로 귀경한다.
보음혈(補陰血) - 음혈(陰血)을 보하는 효능.
해열독(解熱毒) 독(熱毒)을 풀어주는 효능.
보신(補腎) - 신(腎)을 보하는 효능.
기양(起陽) - 양기(陽氣)를 회복시키는 효능.
노른자의 콜린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구성 성분으로 기억력, 학습능력 등의 뇌 기능 향상에 좋다.
노른자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여 황반변성,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을 예방한다.
• 병아리를 깐 후의 달걀 내막 - 봉황의(鳳凰衣)
봉황의의 성질은 달고 차갑다.
제산(制酸)하고 거장예(去障翳 : 가려 보이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노른자를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고 했는데 현대의학 연구에 의하면 그렇지 않다고 밝혀졌다. 노른자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려면 어마어마하게 많은 양을 먹어야 가능하단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이런 몸에 좋은 노른자가 아닌 당(설탕, 액상과당, 밀가루 등) 이 들어 있는 식품을 많이 먹었을 때 더 올라간다.
고서문헌 식물본초서에 계자는...
달걀(鷄子)은 뜨거운 불에 덴 것과 간질로 경련이 이는 것을 없애는데 주효하다. 호박신물(琥珀神物)을 만들 수 있다. 달걀의 흰자위는 성질이 약간 찬데, 눈에 열이 나고 붉으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고, 가슴 아래에 열이 잠복한 것을 없애주며, 답답하고 그득한 것과 딸꾹질을 멎게 하며, 소아의 설사, 부인의 난산, 태반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를 치료한다. 식초에 하룻밤 담가둔 것은 황달을 치료하고 심한 번열을 깨뜨린다. 달걀 속의 흰 막은 오래된 기침으로 기가 뭉친 데 주로 쓴다. 마황ㆍ자완과 함께 복용하면 즉시 낫는다. 무릇 닭은 광분(光粉: 납가루)으로 모이에 섞어서 먹인 뒤에 잡아먹으면 더욱 사람에게 보탬이 된다. 달걀의 노른자위는 성질이 따뜻하고, 흰자위는 성질이 약간 차다. 누런 닭이 낳은 것을 최고로 친다. 《황제소문》에 "음이 부족할 때는 혈로 보한다"고 하였는데, 달걀이 혈이다. 달걀은 많이 먹어서는 안 되니, 풍기(風氣)를 일으킨다. 독이 있을 경우 식초로 푼다. 알을 품은 닭은 먹어서는 안 되니, 등창 이 생긴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