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헤이 딜러'로 차 팔기 / 후기

by 닐기 2022. 10. 20.

눈이 나빠져서 운전이 힘들 것 같아 차를 팔기로 했다.

나의 안전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이제 운전을 하면 안 된다.

어찌 팔까? 고민하다 유튜브 광고에 나오는 '헤이 딜러'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헤이 딜러 앱을 설치한다.

 

• 어떻게 팔지 결정하자  

본인이 직접 차량 사진을 찍고 장단점을 설명하여 경매를 시작하는 방법이 있고

차에 대해 잘 모른다면 평가사님의 진단을 통해 할 수 있다.

직접 하면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감가 원인이 발견될 수 있으므로 비추천한다. 특히 사고가 있었거나 중고차를 다시 판매하는 경우에는 더욱 좋지 않다.

딜러와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평가사를 통한 진단을 선택하는 게 좋다.

진단은 무료다.

 

 

 

• 평가사님과의 시간 약속 정하기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평가사님이 오신다. 나는 공휴일날 오전에 신청했는데 오후에 오셨다.

 

평가사님은 엄청나게 친절하시다. 정말 사람을 기분 좋게 할 정도다. 인! 정!

차량을 꼼꼼하게 확인하신다. 감가 부분이 있는지 정말 꼼꼼하게 본다.

차량 진단이 끝나고 카톡으로 차량에 관한 특별한 부분이 있는지 조사하는 설문 페이지가 오는데 그날은 이상하게 전산 오류 때문인지 카톡은 왔으나 설문 페이지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직접 말해 평가사님이 나중에 진단 사항에 추가해주셨다.

참고로 평가사님은 차량 가격에 대해 모르시니 얼마 정도 나올지는 물어볼 필요 없다.

평가가 끝나면 평가사님을 평가하는 설문 메시지가 온다. 완전 친절~ 따봉! ㅎㅎ

 

- Tip. 밝은 색 차량은 햇빛이 많은 곳에서 진단을 받고 어두운 색 차량은 그늘에서 받아라.

그래야 생활 흠집과 묵은 때가 잘 보이지 않는다. (ʘ‿ʘ✿)

 

 

 

• 경매 시작  

평가사님이 찍은 사진과 각종 정보를 헤이 딜러에 올리면 딜러들의 입찰이 시작된다.

경매는 총 48시간이며 중간에 공휴일이 있다면 공휴일 하루당 24시간이 늘어난다.

공휴일 하루가 끼어 총 72시간 경매를 했다.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생각보다 많은 딜러분들이 입찰을 하신다.

요즘 신차 구입 대기 시간이 워낙 길다 보니 중고차 인기가 아주 많단다.

특히 차는 9~11월에 파는 게 좋다. 해가 넘어가면 연식 때문에 좋은 값을 받기 어렵다.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경매 중...

궁금한 점은 아래 채팅 문의로 하면 된다. 비대면 재택근무라서 전화 문의는 안된다. 채팅이지만 생각보다 빨리 정확하게 답변이 온다.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평가사님이 찍으신 사진과 특이사항이 있다.

경매가 끝나면 준비해야 하는 서류 2가지.

- 자동차등록증(대부분 차에 있음)

-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주민센터 발급, 무인발급기 X)

두 서류는 탁송 기사님에게 전달해야 한다.

 

 

 

• 경매 끝 - 판매 요청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72시간의 경매가 끝났고 가장 높은 가격에 입찰하신 딜러분에게 판매 요청을 한다.

 

 

 

• 탁송 예약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그리고 차를 언제 가지고 갈 건지 탁송 예약을 한다. 원하는 날짜, 시간에 할 수 있다.

위에서 필요한 서류 2가지는 다른데 두지 말고 차에 보관하자.

탁송 전에 번호판이 나오게 사진을 찍고 계기판도 찍어두자. 자동차보험 환급받을 때 사용한다.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차를 사가는 딜러의 인적사항을 알아야 한다.

딜러분이 앱으로 매수자 정보 - 회사 이름, 사업자번호, 주소를 알려준다. 3가지를 적어 주민센터 직원분에게 보여주면 된다.

참고로 만약 저처럼 개명을 하고 인감도장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인감을 수정한 후에 자동차 매도용 인감을 발부받을 수 있어요. 다행히 항상 인감도장을 가지고 다니지요. 도장 나무가 귀한 거라고 해서 가지고 다니면 좋다나 뭐라나 ㅎㅎ 

 

탁송 시간은 가능한 오전 10시 이후에 하는 게 좋다.

헤이 딜러는 오전 10시부터 업무를 시작한다. 그래서 그전에 탁송을 하면 입금을 받기 전에 차 키를 달라고 하는데 그러면 안 된다. 헤이 딜러 설명이나 평가사님 설명에 의하면 차 키는 꼭!!! 입금을 받은 후에 주라고 한다.

 

 

 

• 자동차세, 보험료 환급받기   

입금이 완료되면 거래는 거의 끝난다.

이제 자동차세와 자동차 보험료를 환급받으면 된다.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딜러분이 차량을 받으면 명의이전을 한다. 보통 명의이전은 48시간 안에 완료되고 이전서류를 업로드해주신다.

명의이전된 차량등록증을 다운로드하자. 보험금 환급에 필요하다.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나는 현대해상 자동차 보험이다.

현대는 콜센터를 통해서만 보험을 해지할 수 있다. 일부 보험회사는 온라인으로 가능하니 홈페이지나 앱에서 확인해보십시오.

해지 신청하면 고유번호로 차량 번호가 있는 사진과 마일리지 환급을 위해 계기판 사진을 보내야한다.

두 사진을 고유번호로 전송하고 기다리면 해지, 환급을 해준다. 마일리지 환급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이 과정은 필요하지 않다. 그리고 명의이전 서류도 필요 없었다. 자동으로 조회된다고 한다. 다른 보험회사도 아마 다 똑같을 것 같다.

카드 결제라서 '부분 카드결제 취소'로 환급받는다.

 

근데 이런 과정은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은데 왜 기다림이 긴~ 콜센터를 이용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가입은 온라인으로 되고 해지는 콜센터로...음...

 

 

헤이딜러-차-팔기-후기

▲ 자동차세 환급은 '위텍스'에서 로그인하고 환급신청 메뉴에서 하면 된다. 아직 서류 작업이 완료되지 않아 신청 가능한 환급이 없다. 귀찮으면 아무것도 안 해도 된다. 다음 달에 자동으로 환급된다.

 

 

 

✪ 헤이 딜러 장단점  

 

정말 편하고 빠르다. 차를 팔고 환급받기까지 총 9일이 걸렸다. 중간에 공휴일이 없고 부지런하면 1~2일은 단축 가능해 보인다.

가격이 좋다. 예상한 가격보다 많이 받았다.

단점은 딱히 없다.

다음에 차 팔일이 생기면 꼭 헤이 딜러를 이용할 것 같다.

 

그동안 고생한 나의 꼬마 붕붕이를 보냈다.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