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운영

구글 '애널리틱스' + '태그 매니저'로 IP추척하기(무효트래픽 대비)

혜원21 2021. 1. 29. 12:12
*

애드센스 정지 원인은 대부분 무효트래픽 때문입니다. 고의든 실수든 반복적인 광고 클릭으로 인해 무효트래픽이 발생하게 되면 구글은 이를 감지해 불법적인 수익 취득으로 간주하여 사이트 관리자를 처벌합니다. 본인이 본인 광고를 클릭한게 아니라면 억울하죠. 구글에서도 타인에 의한 무효트래픽은 걸러주기도 하지만 운 나쁘면 정지를 주기도 합니다. 그럼 왜 내가 정지 먹어야 해?!!! 따지기 위해 정보를 수집해야 하죠. 누가 내 사이트를 방문하고 의도적인 무효 트래픽을 날리는지 말입니다.

 

 

옛날에 이 글을 쓰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태그매니저를 처음 써 보는 입장에서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글을 쓰고 싶었는데 그럼 글이 너무너무 길어질 것 같아 포기했었습니다. 그렇게까지 설명할 필요가 있나 해서 단순 '따라 하기' 정도만 씁니다. 필요하신 분은 천천히 해보세요.

 

• 애널리틱스는 기본 가입한 상태에서 설명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 접속에 계정을 만듭니다. 옛날이랑 좀 틀리네요. 뭔가 더 편해졌습니다. 여하튼^^

계정 이름, 국가, 본인 사이트를 입력하고 타겟 - 웹 하고 만들어요.

스샷 찍을라고 다시 적용 해보는데 옛날이랑 뭔가 다릅니다. 여하튼... 설명처럼 head와 body에 아래 코드를 넣습니다.

head 아래

body 아래

태그 매니저에 이 사이트가 내 사이트다라고 인증하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널리틱스로 옵니다.

왼쪽 메뉴 아래 '관리'

맞춤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새 맞춤 측정기준

이름 : IP addr / 범위 세션 / 사용 중

 

지금부터 사용하는 이름들(예:IP addr)은 본인 마음대로 하면 되나 그냥 똑같이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제가 처음 태그매니저를 공부 할 때 교과서라 할 수 있는 많은 정보들이 모두 같은 이름으로 코드를 저장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국룰이더라고요.

측정기준을 만들면 지수가 나옵니다. 이 지수는 나중에 태그 매니저에 사용함으로 꼭 기억합니다. 각자 달라요. 저는 3이네요. 측정기준을 처음 만들어 보시는 분들은 '1' 입니다. 과거에 IP 추적해보려고 열심히 공부하다 3이 되었어요.

계속해서 애널리틱스에서...

추적정보 - 추적 코드

코드를 복사합니다.

코드를 티스토리 head 밑에 붙여 넣습니다.

[추가글 : 애널리틱스 GA4 버전 이후 추적 코드는 UA 버전과 GA 버전 두가지가 있습니다. 둘다 붙여 넣기 해도 됩니다.]

 

태그매니저로 옵니다. 지금부터 집중하세요. 약간 헷갈립니다. 그냥 무작정 따라 하시길...(ง •̀_•́)ง

변수 - 새로 만들기

중간 레고 모양 그림을 클릭

자바스크립트 변수

전역 변수 이름 : skp_ip_addr

저장

변수 이름 : VAR_IP_ADDR

저장

태그 - 새로 만들기

태그 구성 클릭

맞춤 HTML

HTML에 다음 코드를 입력(첨부파일)

맞춤 HTML.txt
0.00MB

고급설정 : 태그 실행 우선순위 300

트리거 : All Pages

PUSH_IP_ADDR 저장

트리거 - 새로 만들기

트리거 구성

창 로드

저장

PageView 저장 - 잉? Veiw라고 했네요. 실수. 뭐 상관은 없습니다.

태그 - 새로 만들기

태그 구성

애널리틱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본인의 애널리틱스 고유 번호를 적어줍니다.

애널리틱스 가입하면 받는 번호예요.

저~~~ 위에서 외우라고 했던 지수입니다. 저는 3이라고 했었죠. 본인 지수를 적습니다.

측정기준 값 클릭하고

아까 만든 자바스크립트 변수 VAR_IP_ADDR 선택

트리거를 선택합니다.

아까 만든 PageView

마지막으로 GA라 입력하고 저장

IP를 추적하기 위한 모든 설정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IP를 추적해봅시다. 게시!!!

 

새로운 방문자가 생기고 몇 시간 후에 애널리틱스에서

왼쪽 메뉴 -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 - 보조 측정기준 - 'ip'라고 입력하면 ip addr이 나옵니다. 클릭.

보고 싶은 날짜(기간)를 선택하고~

ip 추적을 시작한 날부터 보여줍니다. 추적 기능을 사용하기 전 날짜는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럼 이렇게 방문자 IP를 볼 수 있습니다. IP와 함께 다른 수치를 조합해 의심되는 사람을 찾아야겠지요.

이 자료를 가지고 내 잘 못이 아니다를 증명해야 합니다만 증명하기에 불충분하다면 쓸모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우리가 수집 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죠.

 

애드센스 정지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때 모든 자료와 증명은 본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힘든 과정을 거치기 전에 먼저 내가 애드센스를 정책 위반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지부터 봐야 합니다. 애드센스에서 메일로 보내주는 공지사항 그냥 삭제하지 마시고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유익한 내용이 많아요. 억지로!!! 제바알!!!

 

이거 첨 공부할 때가 1년은 넘은 것 같은데 그 사이에 솔직히 애널리틱스가 IP추적 하는거 만들어 주지 않을까? 했습니다. 근데 가만히 또 생각해보면 절대 서비스 하지 않을 것 같아요. 타인에 의한 무효 트래픽은 애드센스가 알아서 걸러주는게 더 좋으니까.


[추가글 - 21.03.12]

애널리틱스가 GA4로 업그레이드되어 계정 만들 때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해야합니다. 나머지 과정은 이전 UA 애널리틱스와 똑같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