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LGI
atelier

 

효능

땅콩은 지질(地芝), 낙화생(落花生)이라고 불리며 '보익'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마름 기침, 건조한 폐에 도움이 된다. 삶은 땅콩을 적당히 먹으면 비위를 보호하여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기혈을 보충하고 원기를 회복하는 식품으로 병후나 허약체질에 좋다.

땅콩의 단백질, 식이섬유와 비타민 E, 마그네슘, 칼륨 등은 심혈관 건강에 좋다.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땅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 생성과 유지에 유리하다.

비타민 E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많아 암, 심장병, 노화에 좋다. 비타민 E와 질 좋은 지방은 건조한 피부와 탈모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E는 엽산과 철 흡수를 촉진하므로 빈혈에 도움이 된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땅콩은 지방이 아주 풍부한데 대부분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다.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땅콩의 지방에는 오메가9, 오메가3가 많다.

땅콩의 단백질과 식이섬유, 마그네슘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풍부한 마그네슘, 인, 칼슘은 뼈 건강에 아주 좋다. 

아연, 비타민C, B6는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 예방에 좋다. 땅콩은 감기가 많이 걸리는 환절기 가을에 많이 나온다.

비타민 B군은 피로 회복에 좋다.

땅콩의 풍부한 지방은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장 건강이 좋아지면 피부도 좋아진다.

대부분의 견과류가 그러하듯 땅콩도 치매를 예방하고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땅콩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의 하나인 레스베라트롤이 많은데 이는 남성 전립선 건강에 좋다.

항산화 물질은 레스베라트롤,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한다.

 

 

주의 & 부작용

땅콩은 열성 식품으로 열이 많거나 습열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적당히 먹으면 포만감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 지방이 높은 음식으로 많이 먹으면 오히려 비만을 일으킨다.

땅콩 알레르기가 있으면 먹지 말 것.

땅콩뿐 아니라 모든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은데 이 지방은 상온에서 산폐가 빨리 된다. 견과류는 냉장, 냉동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기타

요즘은 땅콩 버터가 유행인데 가능한 소금이나 설탕을 첨가하지 않는 제품으로 먹어야 한다.

땅콩버터가 유행하는 이유는 여러 효능도 있지만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 효과가 있어서다. 풍부한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는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걸 막아준다. 그리고 리놀레산은 인슐린 민감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

땅콩버터는 하루에 20g 정도 먹는 게 적당하다.

 

+ 최근 글